제목: 겸손한 자에게 주시는 은혜
말씀: 야고보서4:6 ‘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하나님은 누구에게 이러한 은혜를 주시나요? 야고보서4:6에서 ‘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하십니다. 여러분, 하나님께서는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고 하십니다. 구약에서도 말씀하셨습니다. 잠언3:34 ‘진실로 그는 거만한 자를 비웃으시며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베푸시느니라.’ 하셨습니다. 특히 베드로전서에서는 젊은 사람들에게 권면하였습니다. 베드로전서5:5에서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종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하셨습니다. 은혜를 받는 방법은 겸손입니다.
겸손이 무엇입니까? 자신을 낮추며 상대방을 인정하고 높이는 욕심없는 마음을 말합니다. 겸손은 성경 전체에서 하나님의 백성에게 가장 요구되는 신앙 덕목이기도 합니다. 당연히 주님의 일꾼들의 덕목이기도 합니다. 잠언 15:33에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지혜의 훈계라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니라’ 하였으며 빌립보서 2:3에서도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라고 하셨습니다.
성경에는 자기를 낮추고 겸손한 사람에게 주시는 복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첫째, 겸손하여 자기를 낮추는 사람에게는 부족함이 없게 됩니다. 시편 22:26 에서 “겸손한 자는 먹고 배부를 것이며 여호와를 찾는 자는 그를 찬송할 것이라 너희 마음이 영원히 살지어다”. 하나님께서는 겸손한 자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신다 하신 것입니다.
둘째, 겸손한 자는 일용할 양식만이 아니라 재물을 얻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잠언 22:4 에서,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상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 하십니다. 겸손한 자에게 하나님께서는 재물의 보상뿐 만 아니라 영광스럽게 해 주신다고 말씀하십니다. 명예와 존경이 되게 하신다고 합니다. 또한 잠언 29:23 에서도 “사람이 교만하면 낮아지겠고 마음이 겸손하면 영예를 얻으리라”하신 것입니다.
셋째, 겸손한 자는 죄사함도 받습니다. 역대하 7:14입니다.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찾으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의 땅을 고칠지라”. 하나님 앞에 겸손하게 자기를 낮추고 기도하는 사람에게 하나님께서는 죄도 사하여 주고 몸의 질병도 고쳐주신다 하십니다.
넷째, 겸손한 자에게 죄만 사하여 주시는 것이 아니라 구원해 주십니다. 욥기 22:29에서도 “사람들이 너를 낮추거든 너는 교만했노라 말하라 하나님은 겸손한 자를 구원하시느니라”. 하나님은 겸손한 자를 구원하여 천국에 있게 하시는 것입니다. 겸손한 자를 구원하심은 시편 149 편에도 있습니다. 4 절에서 “여호와께서는 자기 백성을 기뻐하시며 겸손한 자를 구원으로 아름답게 하심이로다”. 하시며,
다섯째, 하나님께서는 겸손한 자를 땅위에서도 영예를 주시고 존귀하게 해 주시는데 하나님께서는 천국에서도 겸손한 자의 위치를 보장해 주십니다. 마태복음 18:4 에서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어린아이와 같이 자기를 낮추는 사람이 천국에서 큰 자니라”라고 하셨습니다. 겸손한 사람을 하나님께서는 천국에서도 큰 자로 쓰시는 것입니다.
항상 겸손하게 주님께 나아가며, 이웃을 낫게 여겨, 하나님의 자녀로 서로 연합하는 저와 여러분 모두가 되시기를 축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D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