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성 령

제목: 성령

말씀: 사도행전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성령Holy Spirit’에 대하여 얘기하면 끝이 없을 것입니다. 오늘은 성경의 말씀을 중심으로 주요 개념만을 묵상키로 합니다. 우선 정의로는 ‘창조주 하나님의 영. 삼위일체 하나님에게 있어 아버지 하나님. 아들인 그리스도와 구별되는 제3위 격’으로 정의하며, ‘영Spirit’은 천사를 위시하여 ‘악한 영’도 해당되므로 ‘거룩한 영’ ‘성령’으로 하며, 헬라어로는 ‘프뉴마하기오스’ 입니다. 성부 성자 성령의 3개의 위이지만 일체임을 삼위일체라고 부릅니다.

 

성령이 임하시는 장면은 사도행전 2장에 있습니다. 오순절날 제자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인 때에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그들이 다 성령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행2:3-4) 하였습니다. 사도 행전 1장에서 예수님께서 하늘로 승천하시고 2장에서 각 사람 위에 성령께서 임하였다고 하십니다.

 

로마서 8:9에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하셨습니다. 다시 말하면 그리스도인에게는 모두 하나님의 영 즉 성령께서 내재하고 계시다고 말씀하십니다. 다음 10절에서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계시면 성령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이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16절에서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하십니다. 23절에서도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라고 하셨습니다. 고린도전서 2:12에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을 받았으니” 고린도전서 3:16에는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예수님께서는 승천하시면서 우리 모두에게, 각자에게 하나님의 영, 성령님을 보내 주셨습니다. 사도행전 2:38에서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하였습니다. 즉, 주님을 영접하면 성령의 선물을 주신다고 하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 안에 계신 성령님께서는 무엇을 하시는지요? 우리 안에 계신 성령님께서는 우리를 도우십니다. “성령은 무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도 통달하고 계시며 우리의 연약함을 돕고 계십니다(고전2:10, 롬8:26) 또한, 오늘의 본문처럼 성령께서는 임하시면 우리가 예수님의 증인이 된다고 하십니다. 누가복음에서도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심이라”(4:18) 하십니다. 요한복음 15장 26절입니다.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하십니다.

 

이와 같이 우리에게 성령이 임하심의 궁극적 목적은 우리의 연약함을 도와주시며, 예수님의 증인이요 복음 전파자가 되어 주님께 영광을 올리기 위함인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 모두에게 성령 충만함으로 이에 합당한 삶을 누리시기를 축원합니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윗의 기도  (0) 2022.03.29
그물 망과 같은 천국  (1) 2022.03.24
하나님 사랑  (0) 2022.03.17
긍휼히 여기는 자  (0) 2022.03.15
그리스도인의 사랑  (0) 2022.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