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신약 시대의 의인

제목: 신약 시대의 의인

말씀: 누가복음 5:32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

내용: 신약 시대에는 예수님의 열두 제자를 비롯하여 이방 선교의 빛인 사도 바울 및 스테반 등 예수님의 명령에 순종하며 복음을 전파하다 순교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성경에서는 이들을 '의인'이라고 칭하였을까요? 아닙니다. 성경에서는 이들에게 직접적으로 '의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사도바울은 로마서 갈라디아서 등에서 '의'에 대하여 많은 설명을 하였습니다.

 

신약성경에서 의인이라고 소개한 첫 사람은 '사가랴'와 그의 아내인 '엘리사벳'입니다 (눅1:6). 사가랴는 제사장입니다. 그리고 성경에서 여자 이름이 거론되고 의인이라고 쓰여진 것은 매우 이례적입니다. 이들이 누구인가 하면 세례 '요한'의 부모님입니다. 세례 요한이 누구입니까?. 모태로부터 성령 충만함을 받은 자이며 주 앞에 큰 자입니다. 예수님보다 앞서 물로 세례를 베푼 자입니다(눅3:16). 그리고 예수님께도 세례를 베풀었습니다.

 

다음으로 백부장 고넬료 입니다. 사도행전 10:22 에서 '그들이 대답하되 백부장 고넬료는 의인이요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라' 합니다. 고넬료는 군대에 백부장으로 경건하여 온 집안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는 자(행10:1-2)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시편14편을 인용한 로마서 3장 10절에서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하면서 의롭다고 칭함을 받은 우리들을 설명하였습니다. 로마서 5장입니다.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과 의롭다 하심을 받은 사람의 삶에 대하여 얘기하고 있습니다. 한 사람의 의로운 행위로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고, 한 사람이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하십니다(5:18-19). 물론 여기서 한 사람은 예수님이십니다. 그리고 21절에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한다고 하십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팔복 중에서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으며 (마5:6)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는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이라고 하십니다(1마5:10). 그리고 6장 33절에서 말씀하십니다.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이 말씀대로 우리 모두가 항상 의에 주리고 목말라하면서 박해를 받더라도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이 의를 구하는 그리스도인이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화하는 그리스도인의 삶  (0) 2021.12.02
회개의 상 & 벌  (0) 2021.11.30
구약 시대의 의인  (0) 2021.11.23
악함과 죽은 행실을 회개하라  (0) 2021.11.18
예수님 닮기  (0) 2021.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