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예수님 닮기

제목: 예수님 닮기

 

말씀: 에베소서4:15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내용: 오늘은 '성화sanctify'에 대하여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성화'는 '성스럽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성경에서 '성화'라는 단어를 직접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만, 어린아이가 부모로부터 양육을 받고 학교에서 학문적 지식을 공부하고 세상을 배우며 인격체로서 성숙하여 가듯이, 하나님을 믿는 하나님의 자녀가 어린아이 같은 상태에서 예수님과 같은 성품으로 자라나는 것이 곧 '성화'입니다. 벌코프는 그의 저서 조직신학에서 '성화는 근본적으로 그리고 우선적으로 중생 시 출생한 거룩한 성향이 강화되고 그 거룩한 수행이 증대되게 하는 영혼 안에서의 신적 작용이다'라고 정의합니다.

 

성경적 용어로는 '거룩'과 같은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세상과 구별된 성품을 말합니다. 사전적으로 '성화'는 죄악과 옛 본성을 벗고 죄와 더러움에서 분리되어 하나님을 향하여 거룩하게 되어가는 것으로 죄사함을 얻고 구원을 받은 사람이 하나님의 거룩한 성품을 닮아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성경에서는 '오직 주 예수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롬13:14)' 그리고 오늘 본문의 '범사에 그에게 까지 자랄지라', '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골1:28)'의 말씀이 곧 '성화'에 관한 것입니다.

 

'성화'되는 것은 '거룩'하게 되는 것이며 이 거룩함은 의로움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개념 정립을 위하여 비교하면, 칭의는 우리를 의롭다고 선언하시는 하나님의 '선언'이지, 선언으로 우리를 단번에 의롭게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성경에서 여러 번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벧전1:17, 레11:44;19:2;20:7)' 이는 '칭의'는 전적으로 하나님께서 하시는 단독사역이지만 '성화'는 하나님과 우리가 함께 하는 연합의 협력사역이기 때문입니다. '거룩'에 대하여 사전에서는 '죄악과 부정으로 부터 철저히 자신을 분리시키고, 오직 하나님의 소유로 자신을 구별하여 드리는 변화된 상태(성경관용어사전)'로 정의하였습니다. 사도행전 20:32 에 '지금 내가 여러분을 주와 및 그 은혜의 말씀에 부탁하노니 그 말씀이 여러분을 능히 든든히 세우사 거룩하게 하심을 입은 모든 자 가운데 기업이 있게 하시리라' 하셨습니다.

 

성화는 과거의 사건일 뿐만 아니라 지속되는 과정입니다. 거듭남의 주어진 새로운 삶의 결과로 성화가 진행되는 것입니다. 그러한 지속적인 과정을 통하여 하나님은 우리 안에서 역사하시는 것입니다.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 라고 데살로니가전서 5:23에서 말씀하십니다.

 

성화하는 과정은 영적 전쟁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승리할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승리할 것입니다. 승리하시는 여러분 모두가 되시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약 시대의 의인  (0) 2021.11.23
악함과 죽은 행실을 회개하라  (0) 2021.11.18
하나님의 선물  (0) 2021.11.11
너는 내 아들이라  (0) 2021.11.09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0) 2021.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