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ssage

제자 양육 6 : 하나님

제목: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기독교인은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진리를 신앙으로 받아들인 사람입니다. 이는 맹목적인 신앙이 아니라 증거에 기초한 신앙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누구십니까? 라는 질문에 가장 유명한 답은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의 네번째 문답에서 ‘하나님은 그의 존재, 지혜, 힘, 거룩함, 의, 선하심 그리고 진리 안에서 영이시고, 무한하시고, 영원하시고, 불변하시다’입니다.

 

그럼 그 증거는 무엇일까요? 요한복음 4:24에서 ‘하나님은 영’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에 일차적으로는 하나님의 영감된 말씀인 성경 안에서 발견되며 이차적으로는 자연 안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 속에서 발견됩니다. 일차적 증거의 한 예로, 히브리서 11:6에서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 지니라’ 또한 이차적 증거의 한 예로는 요한복음7:17에서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 부터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가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들이고 계시의 내용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오직 신앙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본인에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스스로 있는 자’ 즉 ‘나는 나다’라고 출애굽기 3:14에서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절대 주권을 갖고 계십니다. 여기서 절대 주권성이란 만물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고 심판하시는 분이라는 의미입니다. 로마서 11:36에서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 지어다. 아멘’ 하며 기록합니다. 인간은 물론 모든 것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분이 하나님이시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은 영원하십니다. 디모데전서1:17에서 ‘영원하신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영원 무궁하도록 있을지어다 아멘.’하고 기록합니다. 이는 하나님은 시간을 초월하는 완전한 능력을 가지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알고 계십니다. 무한하신 하나님만은 항상 모든 것을 아시고, 모든 것을 이해하시고, 모든 것을 파악하고 계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전지(全知)하신 분이라 합니다. 성경은 하나님을 지식에 완전하신 분(욥37:16, 36:4),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요일3:20)이시라고 합니다. 하나님의 눈은 모든 곳을 감찰하시며, 모든 사람들의 중심을 보시고, 모든 사람들의 길을 살피신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십니다. 이는 하나님은 모든 것을 하실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시편 115:3에서 ‘오직 우리 하나님은 하늘에 계셔서 원하시는 모든 것을 행하셨나이다’하십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행하시는 분이시며 모든 것을 행하실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절대 주권자이시며 영원하시며 전지하시며 전능하신 분이십니다. 가깝게는 나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모든 것을 알고 계시며, 스스로 창조하신 우주의 모든 것도 알고 계십니다. 또한 그 모든 것을 행하십니다.

 

하나님에 대하여 소개하려면 엄청납니다. 끝이 없을 것입니다. 오늘 짧게 아주 짧게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이런 질문을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왜 나에게? 왜 냐구요? 하나님은 나를 엄청 사랑하십니다. 나에게 자유함도 주셨습니다. 나를 온전한 인격체로 사랑하십니다. 이것만 잊지 마십시요. 하나님께서는 결코 나를 버리지 않으십니다.  나와의 끈을 절대 놓지 않으십니다. 그 분이 나의 하나님이십니다.

 

감사합니다

 

MDMS

 

'Mess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자 양육 8 : 성경  (0) 2022.04.09
제자 양육 7 : 구원  (0) 2022.04.02
제자 양육 5 : 예수님 사역  (0) 2022.03.19
제자 양육 4 : 어떻게 믿나?  (0) 2022.03.12
제자 양육 3 : 예수님의 죽으심  (0) 2022.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