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나라를 구하는 기도

제목: 나라를 구하는 기도

말씀: 열왕기하 19: 1  '히스기야 왕이 듣고 그 옷을 찢고 굵은 베를 두르고 여호와의 전에 들어가서'

 

오늘의 말씀은 남유다 왕국의 13대왕인 히스기야 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히스기야 왕은 유다의 위대한 왕의 한 사람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재위기에 선지자 이사야가 활동하였습니다. 25세의 젊은 나이에 왕위에 올라 29년간 다스렸습니다. 왕은 14년 째인 39세 때에 죽을 병에 걸려 하나님께 통곡하며 기도하여 15년간 생명의 연장을 받은 왕으로 유명합니다.

 

열왕기하 18:5-9에서 히스기야가 하나님 여호와를 의지하였는데 유다 여러 왕 중에 그런 자가 없다고 하였으며 그는 여호와께 연합하여 떠나지 아니하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역대하 29:2에서는 그가 다윗의 모든 행실과 같이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열왕기하와 역대하에서 그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가 생전에 단행한 종교 개혁은 성전 정화입니다. 주상과 아세라 상을 없애고 산당도 없앴습니다.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도 부수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 섬김의 회복입니다. 율법에 따라 번제와 안식일 유월절도 드렸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히스기야 왕에게 엄청난 축복을 주셨습니다.

 

성경에는 히스기야 왕의 2가지 대표적인 기도가 있습니다. 하나는 ‘나라를 구하는 기도’이며, 다른 하나는 자신의 ‘생명을 구하는 기도’입니다. 첫 번째의 나라를 구하는 기도는 열왕기하 19:1-7과 이사야37:1-7에 기록되어 있으며, 당시 근동의 최강국이었던 앗수르의 산헤립 왕이 18만 5천명의 군사를 이끌고 예루살렘을 침공하였는데 히스기야 왕과 이사야 선지자가 하늘을 향하여 부르짖어 기도하였습니다. 그 기도의 응답으로 여호와께서 한 천사를 보내어 앗수르 군을 멸한 응답의 기도입니다. 두번째는 열왕기하 20:1-11과 이사야 38:1-8에 기록되었으며 유명한 생명 연장의 기도 내용입니다. 히스기야 왕에 대하여는 역대하, 열왕기상 그리고 이사야서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왕의 업적보다 기도와 삶에 대하여 말씀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의 나라를 구하는 기도를 할 때 히스기야 왕은 이사야 선지자와 함께 하였습니다. 히스기야 왕은 자신의 옷을 찢고 굵은 베옷으로 갈아 입었습니다. 그리고 앗수르의 산헤렙이 보낸 항복 요구 편지를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 펼쳐 놓고 기도하였습니다(열왕기하19:14-15).  옷을 찢는 것은 원통함의 표시이고 굵은 베 옷을 입는 것은 회개와 슬픔의 표시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히스기야의 기도에 응답하시어 천사를 보내시어 앗수르 군사들을 멸하여 주셨습니다.

 

여러분, 지금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나라를 위하여 기도할 때입니다.

2024.  마지막 달. 12월에 역사에 남을 사건과 사고가 있었습니다. 

이 나라와 이 민족, 그리고 비행기 사고로 인한 유족을 위하여 기도 합니다. 

하나님께서 이 나라를 공의와 정의로 다스려 주시기를 진실로 전심으로 기도합시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하는 사랑  (1) 2025.01.14
우리는 자유인입니다  (0) 2025.01.07
소금 같은 그리스도인  (0) 2024.12.26
그럴 수 없느니라 7  (4) 2024.12.24
빛과 성령 충만함  (2) 2024.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