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경외하는 자에게 주시는 축복

제목: 경외하는 자에게 주시는 축복

 

말씀: 잠언 22:4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상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

 

내용: 야곱의 12 아들 중 하나인 요셉이 형들의 시기와 질투로 애굽의 노예로 팔려간 후 그 곳에서 신임을 받아 총리의 신분까지 올라 간 이후에, 아버지와 형제들이 있던 가나안 땅이 가뭄으로 인하여 형들이 애굽으로 오게 됩니다. 결국 형들이 총리인 요셉에게 와서 무릎을 꿇고 자초지정을 얘기하지만 형들인 것을 알면서도 요셉은 정탐꾼으로 몰아세우면서 얘기하기를 앞의 16절에서 ‘너희 중 하나를 보내어 너희 아우를 데려오게 하고 너희는 갇히어라 합니다.’ 요셉의 유일한 친동생인 베냐민을 데려오면 형들의 얘기를 믿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10명 중 9명은 가두고 한 명만 다녀오라고 합니다. 그리고 사흘 후에 요셉이 다시 얘기 합니다. 오늘 본문과 같이 말하면서 다음 19절에서는 마음이 바뀌어 ‘너희가 확실한 자들이면 너희 형제 중 한 사람만 그 옥에 갇히게 하고 너희는 곡식을 가지고 가서 너희 집안의 굶주림을 구하고’한 것입니다.

 

요셉이 마음이 바뀐 것에 대하여 ‘나는 하나님을 경외하노니’하였습니다. ‘경외’라는 말은 구약 성경에 아주 많이 등장합니다. ‘경외’의 히브리어는 ‘야레’두려워하다 겁내다 떨다 경외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사전에서는 ‘단순히 부정적인 공포감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과 영광을 인정하는 자가 가지는 거룩한 두려움과 경건한 공경심으로 좋은 마음 곧 존경하는 마음으로 삼가 조심하다’의 뜻이 있다고 정의합니다. 무서운 두려움이 아니라 거룩한 두려움이 경외인 것입니다.

 

성경에서의 정의로는 잠언 8:13에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미워하느니라’합니다. 또한 6:16-19에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 싫어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교만한 눈, 거짓된 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손,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라고 합니다. 그래서 교만 거만 악한 행실 패역한 입을 멀리하고 미워하는 것이 경외하는 방법인 것입니다. 또한 잠언 16:6에서, 죄악에서 떠나는 방법이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라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19:23에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사람으로 생명에 이르게 하는 것이라 경외하는 자는 족하게 지내고 악을 당하지 아니하느니라’하십니다.

 

잠언 22:4에서,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상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하십니다. 얼마나 축복의 말씀입니까? 여호와를 경외하면 재물도 주시고 영광도 주시고 생명도 주신다고 합니다. 시편 128:1에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길을 걷는 자마다 복이 있도다’하셨습니다. 어떤 복입니까? 2-6절에서 설명하여 주십니다. 손이 수고한 대로 먹게 되고 형통하며 가정에 평강이 있다고 하십니다. 신약성경의 사도행전 10:35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며 의를 행하는 사람은 다 받으시는 줄 깨달았도다’ 하셨습니다. 이는 베드로의 설교 중에 하신 것으로 ‘경외하는 자는 성령과 능력을 받는다’고 하신 말씀입니다. 누가복음1:50 에서, 두려워하는 자에게 긍휼하심이 대대에 이른다고 하셨습니다. 즉,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긍휼하심이 끊어지지 않고 대대로 이어진다고 하시는 것입니다.


전도서 12:13절 말씀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니라’하셨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참그리스도인은 물론 모든 사람의 본분이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을 경외하시는 여러분 모두가 되시기를 축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셉의 형통함  (2) 2023.10.31
버리고 또 버립시다  (2) 2023.10.26
아름다운 고난  (2) 2023.10.19
산 돌이신 예수님  (2) 2023.10.17
멀리 보는 것이 축복입니다  (0) 2023.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