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고난의 쓴 잔

제목: 고난의 쓴 잔

 

말씀: 베드로전서 3:17 선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이 하나님이 뜻일진대 악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보다 나으니라

 


내용: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주님을 영접하고 주님의 자녀가 되면 고난없이 평강하고 좋은 일만 있기를 바랄 것 입니다. 하지만 성경에는 '고난' '환난' '시련' '시험' 이런 용어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먼저, 이 땅에 인간의 몸으로 오신 예수님께서도 고난을 받으시고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 사건은 복음서를 통해 너무나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시험 받으신 사건도 복음서에 있습니다(4:1-10, 1:12-13 4:1-13).

 

먼저, 사전적 정의를 보겠습니다(성경관용어 사전). '고난suffering'은 인생 행로에서 만나는 온갖 수고와 고통과 어려움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그리스도를 좇는 성도의 필수조건이라 합니다. 디모데후서 1:8절 후반부에서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서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하십니다. 또한 히브리서11:25에서 모세에 대하여 말씀하시면서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하였습니다.

'시련test'은 검사, 시험의 뜻으로 성경에서는 주로, 금속 덩어리를 풀무에 넣어 제련하듯이 믿음의 진위를 확인하기 위하여 연단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야고보서 1:3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하십니다.

'시험'은 신앙의 연단을 위해 하나님의 주관적인 행위로 인간에게 내려지는 시련과 인간 스스로 욕심에 이끌려 생겨나는 유혹temptation을 모두 포함합니다.

'환난distress'은 근심과 재난을 말하며 이로 인하여 고통이 수반됩니다. 고통은 죄 아래에 있는 인간이 삶의 자연스러운 부분 일 수도 있지만. 때로는 특정한 범죄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로 간주되기도 합니다. 예수님께서 씨뿌리는 비유를 하시면서 돌밭에 뿌리지는 씨는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시 견디다가 말씀으로 말미암아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날 때에는 곧 넘어지는 자요(13:21). 하셨습니다. 그리고 너무나도 잘 아시는 로마서 8:35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trouble이나 곤고hardship나 박해persecution나 기근famine이나 적신nakedness이나 위험danger이나 칼sword이랴' 하셨습니다. 지금까지 길게 살펴보았지만 고난 환난 시험 시련은 예수님께도 있었고, 제자들에게도 있었고, 사도 바울에게도 있었습니다. 사도바울은 고린도후서 11장에 자신이 받은 고난을 나열하였습니다 (고후11:23-33). 그리고 우리에게도 있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고난이 있을 때에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하여야 할까요. 어제. 이미 말씀드렸습니다. 끝까지 인내 하여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의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면 복있는 자라고 하셨습니다 (벧전3:14). 베드로전서 2:19. '부당하게 고난을 받아도 하나님을 생각함으로써 슬픔을 참으면 이는 아름다우나' 합니다. 하나님을 생각한다는 것 즉 기도하는 것입니다.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기도할 것이요 (야고보서5:13)' 하십니다. 고난을 이기는 것은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고 간구하는 것뿐 입니다. 그분이 계시기 때문에요, 그 분의 소망이 우리에게 있기 때문에 우리는 포기하지 않고 기도하고 간구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고난은 아름다운 축복이라고 하십니다. 예수님의 고난의 남은 잔을 감사함으로 채우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원대로 이루어지는 믿음  (0) 2021.06.29
물고기 뱃 속이 기회입니다.  (0) 2021.06.24
하나님 사람의 선한 일  (0) 2021.06.18
깨어 있으라 2  (0) 2021.06.15
낮고 연약한 자를 쓰십니다  (0) 2021.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