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ssage

제자 양육 10 : 교회

제목: 교회란 무엇인가?

 

에베소서 1:22-23에서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하십니다. 그리고 3:10에서는 ‘이는 이제 교회로 말미암아 하늘에 있는 통치자들과 권세들에게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게 하려 하심이라’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라고 하십니다. 이 말씀을 정리하면,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고 머리시며 교회를 통해서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게 하게하는 존재입니다. 몸이고 머리이면 전부입니다. 즉 교회는 사람에 의하여 통치되고 관리되고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의한 곳입니다.

 

그리고 모든 것이 교회로부터 나온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마태복음에서는 말씀하시기를 16:18에서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디모데전서3:15에서는 교회가 ‘진리의 기둥과 터’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처럼 교회는 하나님의 것임을 분명히 말씀하십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것으로 하나님이 세우신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계신 교회는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회 공동체는 ‘하나님과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고백하는 사람들의 공동체인 것입니다. 그 곳에는 다른 것은 없습니다. 다른 것이 있어서도 안됩니다. 그래서 에베소서 4:15-16에서 말씀하시기를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하시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교회 공동체는 머리이신 그리스도와 연결되어 온전한 하나님의 형상으로 자라는 것입니다. 즉, 교회공동체의 구성원인 성도는 예수님과 연결되어 우리를 창조하셨을 때의 모습인 하나님의 형상으로 성화되는 것입니다. 어떻게 됩니까?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운다고 하십니다.

 

이와 같이 교회는 구석구석 하나님의 손길로 세워진 진리의 터이며, 살아 계신 예수님의 몸과 머리 되십니다. 그래서 교회는 거룩한 곳입니다. 그러한 거룩한 곳에서 온전치 못한 우리들이 하나님이 형체로 온전하여 지게 되는 곳이며 또한 주님의 사랑을 함께 나누며 각자에게 주신 은사와 소명을 갖고 함께 온전하게 나아가는 공동체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MDMS

'Mess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자 양육 12 : 기도  (0) 2022.05.14
제자 양육 11 : 예배  (0) 2022.05.07
제자 양육 9 : 부활  (0) 2022.04.17
제자 양육 8 : 성경  (0) 2022.04.09
제자 양육 7 : 구원  (0) 2022.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