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ssage

제자 양육 11 : 예배

제목: 예배

내용: 하나님을 만나는 것만큼 그리스도인에게 중요한 것은 없을 것입니다. 교회를 비롯한 예배 공동체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예배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함으로 은혜를 경험하게 됩니다. 예배를 통해 우리의 영은 새로워지고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확신과 성령님을 통한 능력이 소생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예배 받기에 합당하신 분이며, 영광과 존귀와 찬양을 받기에 합당하신 분이십니다.

 

그러나 예배를 드리면서 스스로 영광과 존귀를 받으려 하는 그리스도인이 있습니다. 참된 예배란 영광과 존귀와 찬양을 그분께 돌려 드리는 것입니다. 역대상16:28-29에 ‘여러 나라의 종족들아 영광과 권능을 여호와께 돌릴지어다 여호와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그에게 돌릴지어다 제물을 들고 그 앞에 들어갈지어다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경배할지어다’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참된 예배는 형식과 이해관계를 떠나 마음의 중심으로 하나님을 찾는 것입니다.

 

예배란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며 높으신 하나님께 나의 것을 모두 드려 경배하고 찬양하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4:24에서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하십니다. 앞의 23절에서도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하셨습니다. 또한 로마서12:1에서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을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하십니다. 영적 예배를, 우리의 몸을 산 제물로 드리는 것입니다. 이 말씀의 의미는 구체적으로 나의 시간을 드리고, 물질을 드리고, 손과 발을 드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말 만하는 것이 아니라 손과 발로 직접 드리는 것입니다. 즉 나의 시간 물질 노동을 드리는 것입니다. 나아가 제물은 흠결이 없는 것 만을 드렸습니다. 여기서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이라 하십니다. 나의 삶이 거룩하고 깨끗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예배에 함께하는 자는 어떠하여야 하겠습니까? 참된 예배자는 먼저, 예배에 헌신합니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을 헌신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예배자로 헌신하는 것입니다. 거룩하고 순결한 예배자가 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헌신과 희생의 자원봉사로 드립니다. 이러한 것이 산 제물의 예배자인 것입니다.

요사이 열린 예배가 있습니다. 특정된 전통의 형식에 치우치지 않고 본질에 충실한 예배를 말합니다. 포스트모던 문화로 경험적experiential이고 참여적partipatory이며 이미지image-driven 중심이며 공동체적communal인 예배를 말합니다, 영어로 EPIC 예배라고도 합니다.

 

시대가 변하고 세대도 변하며 문화도 바뀝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진리, 하나님의 말씀은 바뀌지 않습니다. 예배의 순서는 바뀔 수 있어도 복음과 예배의 산 제물은 바꾸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MDMS

 

<참고의 말씀: 예배와 일>

https://mdms.tistory.com/entry/%EC%98%88%EB%B0%B0%EC%99%80-%EC%9D%BC

 

'Mess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자 양육 13 : 죄  (1) 2022.05.28
제자 양육 12 : 기도  (0) 2022.05.14
제자 양육 10 : 교회  (0) 2022.04.23
제자 양육 9 : 부활  (0) 2022.04.17
제자 양육 8 : 성경  (0) 2022.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