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ssage

로마서 2장 Ch 6-3 악을 행하는자

로마서 2:6-10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따르지 아니하고 불의를 따르는 자에게는 진노와 분노로 하시리라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며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라’

 

오늘은 불의한 자, 악을 행하는 자는 무엇이 따릅니까? 8절에서 ‘진노, 분노’ 9절에서 ‘환난, 곤고’입니다. 즉 하나님의 진노와 분노가 우리에게는 환난과 곤고입니다. 환난은 고통을 의미하고 고초를 의미하며 압박을 의미합니다. 환난이 영어로는 tribulation 입니다. 이 tribulum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Tribulum은 옛날에 곡식의 껍질을 벗길 때 저장했던 곡식들을 마루 바닥에 내 놓고 큰 도리깨로 곡식을 때리는 것입니다. 즉, 곡식을 벗기려고 곡식을 상하게 하는 것입니다. 농부의 관점에서는 껍질을 벗기기 위해서 때리는 것이고, 곡식의 관점에서는 매 맞는 것입니다. 즉 환난은 이 세상에서 우리에게 일어나는 이들에 의해서 얻어맞고 손상을 받고 상처를 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곤고로 이어집니다. 이는 심령상의 고통을 의미합니다. 환난의 결과로 주어지는 고통을 의미합니다. 이제 사도는 이 두 말을 고린도후서4:8에서 ‘우리가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합니다. 즉 환난이 있으면 곤고가 반드시 따라올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진정한 그리스도인이라면 환난을 통과하더라도 곤고함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사방으로 우겨쌈을 고통을 받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낙담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곤고한 사람들은 그 심판의 위대한 날에 지옥으로 보내지게 되어 있으며 그들은 환난뿐만 아니라 심령상의 곤고함을 당할 것입니다.

 

마태복음8:12에 ‘그 나라의 본 자손들은 바깥 어두운 데 쫓겨나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하십니다. 이것은 고뇌입니다. 심령상의 깊은 고통, 생각과 마음 속으로 당하는 고통입니다. 그것은 끝없는 영원한 고초입니다. 때가 너무 늦었을 때 자신의 어리석음을 깨닫게 되는 것, 그것을 참아내는 것이 고뇌입니다. 환난과 곤고가 생명은 아니지만 그러나 그것은 존재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행실대로 심판을 받습니다. 이 세상에서 삶을 통해서 행한 것이 우리의 영원한 운명을 결정합니다. 성경에는 일초의 우연이나 일초의 우발적인 기회에 관하여 전혀 얘기하지 않습니다. 한편에 있는 사람들이 영원토록 영생을 누리게 되듯이, 다른 쪽에 있는 사람들도 영원토록 환난과 곤고를 받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합니까? 여러분이 자신에게 말하기를 ‘나는 참으면서 선을 행하며, 나는 의에 주리고 목마르다’고 말 할 수 있다면 여러분에게는 ‘영생의 길’이 있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MD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