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ssage

로마서 3장 Ch.17 율법의 목적

제목: 로마서 3장 Ch 17    율법의목적

말씀: 로마서 3:19-20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게 하려 함이라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오늘의 19절과 20절은 1장16에서 시작한 말을 마무리 짓는 것입니다. 그는 복음을 자랑스럽게 여깁니다. 그 이유는 복음이 모든 믿는 자들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율법은 오직 죄를 깨닫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온 세상’이 하나님의 율법 아래에 있다고 합니다. 이방인과 유대인 사이에 차이가 있는데 이방인 에게는 율법이 마음 안에, 유대인 에게는 율법이 밖으로 나타났다는 사실 그것 뿐입니다. 유대인들 자신은 그 모든 것을 이해한다고 생각 했으며 그들의 지식을 뽐내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이제 유대인들에게 율법이 뜻하는 참다운 목적은 ‘모든 입을 막게 하기 위함’이란 것을 지적해 주고 있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그리스도인인지 아닌지를 어떻게 압니까? 그것은 당신이 입을 다물고 있는 지를 보면 압니다. 그리스도인이라면 그의 입은 닫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결코 율법을 구원할 목적으로 주셨던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20절의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의 말씀을 하십니다. 모세를 통해 율법을 주신 이유는 우리에게 ‘죄에 대한 지식(knowledge of sin)’을 주기 위함인 것입니다. 죄에서 구원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죄의 가공할 성격에 대해 알게 하기 위함인 것입니다. 이후로도 율법에 대하여 설명하기를, 5:2에서 ‘율법이 들어온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기 위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쳐났나니’하십니다. 여기에 대한 부가 설명으로 7장5절에서 ‘우리가 육신에 있을 때에는 율법으로 말미암는 죄의 정욕이 우리 지체 중에 역사하여 우리로 사망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였더니’ 이어 7절에 ‘그런즉 무슨 말을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라고 하십니다. 이러한 것들이 ‘율법의 기능’인 것입니다.

 

결국은, 율법의 전체 대상의 목적은 사람이 자기 자신을 결코 구원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율법은 우리에게 우리의 전적인 무능력인 절망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야 말로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를 구원하고 구속하며 하나님과 우리를 화목시키며 영원토록 안전을 보장하는 오직 유일하신 분이십니다.

 

감사합니다.

 

MD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