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반석이고 머릿돌 이신 예수님

제목: 반석이고 머릿돌 이신 예수님

 

말씀: 베드로전서 2:6-7 ‘성경에 기록되었으되 보라 내가 택한 보배로운 모퉁이 돌을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그러므로 믿는 너희에게는 보배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건축자들이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

 

구약 성경에 ‘반석’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습니다. 출애굽기 17:6입니다. 내가 호렙 산에 있는 그 반석 위 거기서 네 앞에 서리니 너는 그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오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라고 기록되었습니다.

고대 도시들은 대부분 이런 지형지물을 이용한 암반에 세워진 성곽의 보호를 받는 곳에 세워집니다. 뿐만 아니라 팔레스타인의 반석은 석회암으로 이루어져서 많은 동굴을 형성하고 있으며 더 없이 좋은 은신처가 되기도 합니다. 다윗이 사울에게 추격을 당할 때 암반 동굴에 숨어 지냈습니다. 사무엘상19장부터 30장에 다윗의 피난 생활이 기록되었는데 10여난간의 피난 생활입니다. 22:1에, ‘그러므로 다윗이 그 곳을 떠나 아둘라 굴로 도망하매’하였고, 24:3에도 ‘그 굴 깊은 곳에 있더니’라고 기록하였습니다. 그래서 인지 다윗의 시편에 반석을 찬양하는 고백이 많이 나옵니다. 또한 다윗은 반석을 강한 능력 안전 보호 피난처 등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시편 18:2에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건지시는 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내가 그 안에 피할 나의 바위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산성이시로다’ 라고 찬송하였습니다. 시편 17:10에서는 ‘능력의 반석’, 94:22에서는 ’피할 반석’, 73:26에서는 ‘내 마음의 반석’이라고 찬양하였습니다.

 

신명기 32:4에서, ‘그는 반석이시니 그가 하신 일이 완전하고 그의 모든 길이 정의롭고 진실하고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시니 공의로우시고 바르시도다’ 합니다. 사무엘하 22:2에서,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요새시요 나를 위하여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합니다. 반석은 변함도 흔들림도 없음을 상징하는 말씀입니다. 주님께서는 항상 나를 지켜 주시고 언제 어떠한 상황에서도 변함없이 나를 건져 주신다고 합니다. 고린도전서10:4 에서도,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라고 합니다. 신령한 음료가 무엇이겠습니까? 생명의 물로, 광야에서 여호와 하나님께서 택하신 신령한 반석을 통하여 물을 마신 것과 같이 죽음에서 우리를 구원한 반석, 그 반석이 곧 그리스도이심을 고백하는 말씀입니다.

 

베드로전서 2:6-7에서 ‘성경에 기록되었으되 보라 내가 택한 보배로운 모퉁이 돌을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그러므로 믿는 너희에게는 보배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건축자들이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하십니다.

 

성경에 기초석, 모퉁이 돌, 머릿돌의 용어를 자주 등장하는 배경에는 고대 팔레스타인 지방의 유대인들이 집을 지을 때 세 종류의 돌이 매우 주요하였던 것에서 유래합니다. 기초석은 말 그대로 건물을 세우는 것이며, 모퉁이 돌은 건물의 벽들을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하고, 머릿돌은 지붕에 사용되는 것으로 이 세가지 돌이 이루어져 집, 건물 전체를 유지하고 보호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주 예수 그리스도는 기초석이요, 모퉁이 돌인 동시에 머릿돌이십니다. 그 반석 위에 우리의 믿음을 견고히 세워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 시험의 고난  (2) 2023.11.28
열방의 소망이신 예수님  (2) 2023.11.23
믿음의 고난을 부끄러워하지 마십시오  (2) 2023.11.16
하나님 말씀에 붙잡혀  (1) 2023.11.14
내 양을 먹이라  (0) 2023.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