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방법 2

제목: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방법 2

말씀: 누가복음 14:33  이와 같이 너희 중에 누구든지 자기의 모든 소유를 버리지 아니하면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지난 번에 예수님께서 제자가 되려는 무리들에게 하신 말씀인 누가복음 14장에 기록된 말씀 중에서 두가지 즉 첫째, 가족은 물론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라. 둘째, 자기 십자가를 지라. 에 대한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오늘은 이어 셋째와 넷째 방법에 대하여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자기의 모든 소유를 버리라

 

이 말씀은 33절입니다. 이와 같이 너희 중에 누구든지 자기의 모든 소유를 버리지 아니하면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하십니다. 개역개정에서는 버리다로 해석하였지만 우리말 성경에서는 포기하다로 번역되었습니다. NIV 영어 성경도 give up으로 포기하다의 의미에 가깝습니다. 모든 소유를 포기하라고 하십니다. 많은 성도께서 이 말씀에 많은 거부감을 느끼시죠? 모든 재산을 포기하라고 말씀하시는 것으로 들리니까요. 마태복음 19장에, 부자 청년이 자신은 모든 계명을 다 지켰는데 어떻게 하여야 영생을 얻을 수 있겠냐고 하니 예수님께 대답하시기를 네가 온전하고자 할 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하셨습니다. 이 대화의 결론은 부자 청년은 자신의 소유물을 포기하지 못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소유를 버리라는 말씀은 재산을 버리라는 단순적 말씀이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당신의 자녀들에게 집도 팔고 자동차도 팔아 빈털터리로 만드시려 하나요? 아니죠? 무소유의 삶을 살라고 하시는 것입니다. 무소유 정신은 불필요한 소유에 얽매이지 않으면서 자기의 분수에 맞게 사는 것입니다. 불필요한 것에 얽매이지 않는 삷입니다. 그리스도인의 가치에 합당하지 않는 것들을 포기하는 삶인 것입니다. 그것들로 부터의 영향에서 벗어나라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 제자로서의 가치에 합당하지 않는 것들로 부터의 영향권에서 벗어난 삶을 살라는 말씀입니다. 여러분 조용히 묵상하시면서 생각해 보십시요. 일상에서 나의 생각을 지배하면서 영향을 미치는 일들이 무엇인지요? 자녀 교육, 집 사는 것, 주식 오르나 안 오르나, 가상 화폐가 오르나 안 오르나, 요사이 폴더폰이 대세인데 바꿀까, 이런 나를 지배하는 세상적인 것들을 포기하라는 말씀입니다.

 

넷째, 소금이 되어라

 

34-35a절입니다. ‘소금은 좋은 것이나 소금도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땅에도, 거름에도 쓸 데 없어 내 버리느니라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마태복음의 예수님께서 하신 산상수훈 설교에 좀 더 상세하게 기록됩니다. 마태복음 513에서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하시고 이어 14절에서는 너희는 세상이 빛이라하셨습니다. 그러시면서 정리하시기를 16절에서 이 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라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에 앞서서 팔복 말씀을 하셨습니다. 일전에도 말씀드렸지만 팔복이 제자들이 갖추어야 할 제자도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제자는 세상에서 소금의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심령이 가난하고, 애통해 하며, 온유하며, 의에 주리며, 긍휼히 여기며, 마음이 청결하며, 화평하게 하며, 의를 위하여는 박해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의 제자는 그런 성품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래서 소금과 같이 세상의 부패를 막고 어둠을 몰아내는 빛과 같은 제자가 되라고 말씀하십니다.

 

여러분 소금이 소금 본연의 맛을 잃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여야 할까요? 습기 차지 않는 곳에 보관을 잘 해야 하지요. 다른 것들과 섞이지 않고 따로 구분을 잘 해 두어야 하지요. 성경에도 이 말씀이 있습니다. 성경에 참다운 제자가 되기 위한 많이 말씀들이 있지만 이를 집대성한 한 구절이 있습니다. 사도행전 6:4입니다. ‘우리는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 힘쓰리라 하니’, 예수님의 제자들이 기도와 말씀 사역 이외에 구제와 접대 등의 사역에도 열중하다 보니 제자 본연의 사역에 충실하지 못함을 인지하고, 일곱 집사를 뽑으면서 한 이야기입니다. 참 제자는 기도와 말씀 사역에 힘써야 합니다. 다른 사역들과 섞여서는 온전한 사역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예수님의 공생애 기간동안 하신 사역이 말씀을 가르치고 복음을 전파하고 약한자를 치료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도 병자들이 치료해 달라고 몰려오더라도 예수님께서는 혼자 기도하러 가셨습니다. 우선 순위가 먼저 기도와 말씀입니다. 예수님의 제자는 무엇보다 기도와 말씀으로 살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방법 4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첫째, '가족은 물론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라. '는 '오직 예수'

둘째, '자기 십자가를 지라.' 는 '나에게 주신 사명을 감당하라'

셋째, '자기의 모든 소유를 버려라'는 '는 불필요한 소유에 얽매이지 말라'

넷째, '소금이 되어라' 는 '기도와 말씀으로 구별된 삶을 살라' 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아무쪼록 네 가지를 항상 삶 속에서 행하며 참 제자로서 살아가시는 여러분 모두가 되시기를 축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드로와 무두장이  (0) 2024.06.20
믿음이란  (1) 2024.06.18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방법 1  (0) 2024.06.11
흘려보내는 축복  (0) 2024.06.06
거절의 기술  (2) 2024.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