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주 안에서 유쾌함을 누리십시오

제목: 주 안에서 유쾌함을 누리십시오.

 

말씀: 빌립보서 4:1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고 사모하는 형제들, 나의 기쁨이요 면류관인 사랑하는 자들아 이와 같이 주 안에 서라’

 

쾌(快) 라는 한자 말은 마음() 터놓으면() 꽉 막혀 답답했던 마음을 터놓는다는 ‘시원하다, 빠르다’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즉, 쾌활 쾌, 빠를 쾌 라고 해서 기쁨의 의미와 함께 막힘이 없이 빠르다는 의미도 있고 건강하다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국어사전에서는 쾌(快) 라는 말을 “감정의 근본 방향을 계속해서 지속하여 나가려는 상태”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유쾌하다는 것은 부드럽고 편안한 것과 관련되어 일이 잘 풀리거나 걱정이 없고 마음이 즐거운 상태를 말합니다. 유쾌함은 깨끗함 속에서 얻어지는 기쁨입니다. 부드러운 것 편안한 것과 관련된 즐거움. 일이 잘 풀리거나 걱정이 없을 때, 마음이 즐겁고 기쁠 때, 상대방으로부터 좋은 말을 들을 때 나타나는 즐거운 감정입니다. 영어 성경에서는 주로 rejoice, joyful 로 번역하였습니다. 헬라어로는 ‘카이로’ ‘카라’입니다.

 

Rejoice로 번역된 성경 구절은 빌립보서 4:4의,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그리고 누가복음 10:20의, ‘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으로 기뻐하라’ 구약성경에서는 이사야 62:5의, ‘신랑이 신부를 기뻐함 같이(마쏘쓰) 네 하나님이 너를 기뻐하리라’ 등 입니다. 모두 rejoice인데, 히브리 원어에서는 신랑 신부의 기쁨은 ‘마쏘쓰’라는 단어를 사용하였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은 더 기뻐한다, 몹시 기뻐한다의 ‘쑤쓰’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습니다.

 

요한복음 16:20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곡하고 애통하겠으나 세상은 기뻐하리라 너희는 근심하겠으나 너희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하십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떠나시고 성령님께서 오셔서 죄의 심판에 대하여 책망하실 것이라 하니, 관련된 제자들의 질문에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입니다. 제자들 그리고 그리스도의 자녀들은 곡하고 애통하겠지만 세상 사람들은 기뻐할 것이고 우리들은 근심하겠지만 그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될 것이라고 하십니다. 여기서의 기쁨을 joy로 번역하였습니다. 성령님께서 내 안에 계시는 즐거움 편안함의 기쁨입니다.

 

잘 알고 계시는 데살로니가전서 5:16의 ‘항상 기뻐하라’도 joyful로 번역되었고 헬라어로 ‘카이로’입니다. 빌립보서 4:1의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고 사모하는 형제들, 나의 기쁨이요 면류관인 사랑하는 자들아 이와 같이 주 안에 서라’에서 의 기쁨도 유쾌한 기쁨입니다.

 

누가복음 15:7 말씀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이 없는 의인 아흔아홉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하십니다. 이때의 기쁨도 영어 성경에서 rejoice라고 합니다. 깨끗하고 편안하고 회개할 것이 없다는 좋은 말을 들을 때의 기쁨이 유쾌함입니다. 즉, 주안에서, 성령 안에서 평안함으로 누리는 기쁨이 유쾌함인 것입니다.

 

항상 주님 안에서 유쾌함의 기쁨을 누리시는 여러분 보두가 되시기를 축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헛된 행실을 버리라  (2) 2024.02.15
성령의 인도하심  (1) 2024.02.13
용서의 성경적 원리  (2) 2024.02.06
시므온의 분노  (1) 2024.02.01
사랑과 love  (1) 2024.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