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 말씀

진리

제목: 진리

말씀: 요한복음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진리’를 성경관용어사전에서 ‘참된 도리’ 또한 ‘언제나 누구에게나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인식의 내용’으로 정의하였습니다. 나아가 구약에서는 하나님께서 보여주시는 뜻이나 의지이며 신약에서는 그리스도와 복음을 일컫는다고 정의합니다.

‘진리’가 헬라어로는 ‘알레데이아’라고 하며, ‘진실한, 진리를 사랑하는, 진리를 말하는, 참된, 진실된’이라는 뜻을 가진 ‘알레데스’가 어원으로, ‘진리, 객관적인 진리, 주관적인 경험적 진실’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히브리어는 ‘에메트’로 ‘확고함, 충실함, 진실’의 의미도 갖고 있습니다

 

요한복음1:14에는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이 말씀에서 ‘아버지의 독생자’는 아시다시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즉 은혜와 진리가 충만한 자는 예수라고 정의합니다. 그리고 그 분은 우리 가운데 거하신다고 하십니다. 이어 17절에서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고 다시 한번 말씀하십니다. 즉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부터 나온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너무나도 유명한 요한복음8:32 의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부터 나온 진리가 우리를 자유케 한다고 하십니다. 이는 진리되시는 예수님께서 우리를 죄악에서 구원하시는 구원자로 인간을 죄와 사망의 사슬에서 영원히 해방시켜 주신다는 말씀입니다.

 

진리에 대하여 예수님께서 하신 또 다른 말씀은 요한복음 18:37에 기록되었습니다. 이는 빌라도가 예수께 묻는 말에 대합 답변으로 빌라도가 ‘그러면 네가 왕이 아니냐’ 하니까 예수님께서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태어 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려 함이로다 무릇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음성을 듣느니라 하신대’ 와 같이 예수님께서 진리를 증언하기 위해 오셨다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앞서 16:13에서도 하신 말씀으로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하신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진리로 비유된 용어들로는 디모데전서 3:15에서는 교회를 ‘진리의 기둥’으로, 요한일서 4:6에서는 성령을 ‘진리의 영’으로 묘사하였으며, 스가랴8:2에서 예루살렘을 ‘진리의 성읍’, 야고보서1:18에서는 ‘진리의 말씀’ 이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잘 알고 계신 에베소서6:14의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 띠를 띠고 의의 호심경을 붙이고’ 하신 말씀도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단단히 무장하라는 의미입니다.

 

진리는 영원하고 참된 것이어야 하며 변함없어야 합니다. 알고 계시지만 하나님 말씀만이 변함없고 영원한 진리입니다. 예수님은 일점 거짓이 없고 2천여 년 전에 예수님이 오신 후 기록한 말씀도 그대로 믿으면 우리 눈앞에 현실이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약속으로 이 땅에 오셨고, 그분 자신이 하나님의 말씀이며 진리라고 하십니다. 요한복음 1:14의 말씀대로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심은 이 땅에 오신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기에 하나님 말씀 자체, 즉 진리가 되는 것입니다. 즉, 예수님의 모든 말씀은 진리이며 그가 보내신 성령께서 행하시는 모든 것도 진리입니다. 

 

요한복음 15:1에서는 예수님께서 자신을 ‘참포도나무’라고 하십니다. 그냥 포도나무가 아니고 ‘참포도나무’입니다. 영어로는 true vine 으로 번역하였습니다. 헬라어로는 ‘알레디노스’로 ‘진리’의 헬라어 ‘알레데미아’와 함께 ‘알레데스’를 어원으로 합니다. ‘알레데스’는 요한복음10:14에서 사용되었습니다. 후반부에 ‘요한이 이 사람을 가리켜 말한 것은 다 참이라 하더라’에서 사용된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 만이 완전하고 변함없는 참되신 분입니다. 저와 여러분 모두가 항상 참되고 진리되시는 그분과 함께 하면서 새 생명의 축복을 누리시기를 축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DMS

'1분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찾으라  (0) 2023.04.07
십자가  (0) 2023.03.31
마음으로 하는 기도  (0) 2023.03.17
하라 & 하지 마라  (1) 2023.03.10
우리는 세상의 빛입니다  (0) 2023.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