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회개하면 상쾌해집니다.

제목: 회개하면 상쾌해집니다.

말씀: 사무엘상16:23 “하나님의 부리신 악령이 사울에게 이를 때에 다윗이 수금을 들고 와서 손으로 탄 즉 사울이 상쾌하여 낫고 악령이 그에게서 떠나더라” 

 

상쾌하다는 것은 답답한 상태에서 벗어나 밝고 맑고 시원한 감정의 즐거운 상태를 말합니다. 상쾌(爽快)하다는 말은 시원하다는 말입니다. 답답한 공간에서 자연의 넓고 확 트인 공간으로 나오면 상쾌하다고 합니다. 맑고 깨끗한 자연의 공기를 마시면 상쾌함을 느낍니다. 이전에 느꼈던 기분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감정입니다. 새롭다는 말입니다. 영어로 refresh입니다. 언제나 다시 새롭고 신선하게 된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믿음으로 주 앞에 서 있으면 하나님은 우리를 언제나 다시 새롭게 해주시고 상쾌(爽快) 함을 주시는 것입니다.

오순절날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예루살렘에 모인 많은 무리들에게 복음을 전하면서 사도 베드로는 사도행전3:19,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새롭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하였습니다. 그런데 '새롭게 되는 날'을 영어 성경에서 time of refreshing 이라고 번역하였습니다. ‘상쾌하게 되는 날입니다. 회개하여 새롭게 되는 것을 상쾌해지는 것으로 표현하였습니다. 헬라어 원어로 refresh   아납쉭시스라고 하며 회복 재생 부활의 의미를 포함합니다.

 

우리는 언제나 예수 안에서 새롭게 태어난 상쾌(爽快) 한 피조물이라고 합니다. 사도 바울이 고린도후서 5:17에서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라고 고백하였습니다.

성경 말씀으로 상쾌를 말씀하신 것으로는, 사무엘상16:23 “하나님의 부리신 악령이 사울에게 이를 때에 다윗이 수금을 들고 와서 손으로 탄 즉 사울이 상쾌하여 낫고 악령이 그에게서 떠나더라” 합니다. 사울을 짓누르고 있었던 악령이 나가서 사울은 상쾌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장면은 여호와의 영이 사울에게서 여호와의 영이 떠나고 여호와께서 부리는 악령이 사울을 번뇌케 하였습니다. 그래서 사울의 신하가 수금을 잘 타는 사람이 악령을 떠나게 할 수 있다고 하니 사울의 명에 따라 사울을 데리고 와서 수금을 타게 한 것입니다. 그랬더니 사울에게서 악령이 떠나고 상쾌하게 나았다는 것입니다. 이 사건은 다윗이 사무엘에게 기름부음을 받고 처음 행한 것입니다.

 

상쾌함이 그런 것입니다. 우리 안에 짓누르고 답답한 것들이 떠나가고 새롭게 되는 즐거움입니다.

 

예례미야 31:25에서는 “이는 내가 그 피곤한 심령을 만족케 하며 무릇 슬픈 심령을 상쾌케 하였음이니라 하시기로”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역시 refresh로 번역되었습니다. 피곤하고 슬픈 심령에서 벗어나 새로운 심령으로 변화되었다고 고백합니다.

 

여러분 새로 빨래한 옷을 입으면 상쾌하죠? 옛 것을 털고 새롭게 되면 상쾌해집니다. 죄에서 벗어나면 얼마나 상쾌합니까? 마음이 가볍습니다. 날아갈 것 같습니다. 마음 한 구석에 자리잡고 있었던 불편한 마음을 털어내면 얼마나 상쾌합니까? 나를 누르고 있었던 불편한 것, 나의 자존심 때문에 용서한다는 말을 못하고 가슴 한 구석에 넣어둔 것을 꺼내 용서하면 얼마나 편안하고 상쾌합니까?

 

상쾌함은 우리가 회개를 통하여 우리의 죄 안에 있었던 옛 것을 모두 벗어 버리고 새롭게 되는 기쁨인 것입니다. 회개를 통하여 얻는 새 사람의 상쾌함의 기쁨을 누리시는 저와 여러분 모두가 되시기를 축원드립니다.

 

에베소서 4:23-24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하셨습니다. 우리의 심령에 새 옷을 입고 새사람이 되라고 하십니다. 그러면 상쾌한 기쁨을 맛 보게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넬료 VS 베드로  (0) 2024.03.14
성령 충만의 결실들  (0) 2024.03.12
성령의 전  (0) 2024.03.05
상처 받으십니까?  (0) 2024.02.28
바다로 들어가는 이스라엘 백성들  (2) 2024.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