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선한 행실

제목: 선한 행실

말씀: 디모데전서 5:10 ‘선한 행실의 증거가 있어 혹은 자녀를 양육하며 혹은 나그네를 대접하며 혹은 성도들의 발을 씻으며 혹은 환난 당한 자들을 구제하며 혹은 모든 선한 일을 행한 자라야 할 것이요’

 

오늘의 말씀은 ‘선한 행실의 증거’에 대한 말씀입니다. ‘선한 행실의 증거’의 내용들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선하다’의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선하다는 것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그분에게 가장 합당하고 올바른 행위’라고 성경관용어사전에서 정의하고 있습니다. 영어성경에서는 worthy things, good things 로 번역하였으며, 헬라어는 ‘칼로스’로서 ‘아름다운, 선한, 가치있는’ 등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즉, 가치있는 행실이 아름답고 선한 행실인 것입니다. 앞에서 잠시 말씀드렸습니다만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주야로 항상 간구와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즉 하나님 소망을 두는 삶이 ‘선한 행실’인 것입니다.

 

베드로전서2:12에서 ‘너희가 이방인 중에서 행실을 선하게 가져 너희를 악행한다고 비방하는 자들로 하여금 너희 선한 일을 보고 오시는 날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함이라’라고 하셨습니다. 마태복음 5:16에서도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라고 하셨으며, 베드로 후서에서는 거룩한 행실에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3:11-13a에서,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냐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로 하십니다. 요한계시록 19:8에서는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셨습니다.

 

오늘의 말씀인 ‘선한 행실’의 뿌리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는 것입니다. 그리고 선한 행실의 증거로 ‘자녀 양육’ ‘나그네 대접’ ‘성도들 발 씻김’  ‘구제’  ‘선한 일을 행함’을 말씀하십니다.

 

말씀에 선한 행실의 증거로 먼저, 자녀 양육은 부모로서 당연한 일이지만 세상적 관점으로 양육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자녀를 양육하는 것입니다. 이 세상이 얼마나 험악해졌습니까? 자녀를 낳고도 양육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아이를 낳고 그냥 버려두기도 합니다. 물론 여러가지 사정이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이 감당할 수 없기에 아이를 버리고 사라지는 것이지요. 아이를 버리지는 않더라도 양육을 포기하는 사람들도 얼마나 많습니까? 아동학대도 그렇지 않습니까? 자녀는 하나님께서 주신 귀하고 귀한 선물입니다. 골로새서 1:16 후미에서 ‘만물은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하셨습니다. 모든 생명은 하나님께서 창조 하시고 하나님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하신 것입니다. 로마서 11:36에서도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하셨습니다. 자녀는 부모의 육신으로 낳았지만 주님의 창조물이라고 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부모의 육신을 통하여 주신 생명입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에베소서 6:4에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고 하십니다. 여기서 주의 교훈과 훈계가 무엇이겠습니까? 주님의 말씀이죠. 즉 자녀를 말씀으로 양육하라고 하십니다. 오직 주님의 말씀으로 양육하라고 명하셨습니다. 세상적인 공부보다 앞서는 것이 주님의 말씀입니다. 시험공부보다 앞서는 것이 주님의 말씀인 것입니다..주님의 말씀으로 양육되는 자녀되시기를 툭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D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