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금식은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입니다

제목: 금식은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입니다

 

말씀: 이사야 58:6-7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어 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하게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또 주린 자에게 네 양식을 나누어 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집에 들이며 헐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네 굴욕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여러분 ‘금식’을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먹는 것을 끊으니 cut food인가요? 금식은 영어로 fast 입니다. Fast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빨리’라는 단어지요. Fastfood와 같이 말입니다. 하지만 fast에는 ‘단식’의 뜻도 있습니다. 아침 식사를 영어로 breakfast 라고 합니다. 뜻 풀이를 하면 ‘금식을 끊는다’라는 뜻이죠. 즉 저녁식사 후부터 다음날 아침 식사 때까지는 다른 식사시간에 간격에 비하여 다소 깁니다. 밤에 금식한 것입니다. 짧은 금식입니다. 그래서 아침식사는 금식을 끊고 식사를 한다고 해서 breakfast가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야식을 즐기는 분들의 아침식사는 breakfast가 아닌것이죠?

 

6절은 ‘나의 기뻐하는 금식은’ 으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설명하여 주십니다. 그런데 그 설명이 금식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듯합니다. 제대로 금식하는 방법을 알려 주시는 것이 아니라 8가지 행동 요령을 알려 주십니다. 흉악의 묶인 사슬을 풀어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케 하며, 모든 멍에를 꺾으며, 주린 자에게 양식을 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집에 들이며, 헐벗은 자를 입히며, 나의 골육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않는 것의 8가지 입니다. 금식 즉 먹는 것을 끊는 것하고 별로 관련이 없는 것 같은데 이것이 주님께서 기뻐하는 금식이라고 하십니다.

 

유대인들은 금식경건한 신앙 행위 및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철저히 낮추는 행위로 생각하며 고통 중에서 참회할 때 절박하고 간절한 요청을 할 때, 그리고 하나님의 뜻을 받고자 할 때 금식을 하였습니다. 본문 58:5에서, 주님께서 금식에 대하여 말씀을 하십니다. 금식은 사람이 자기의 마음을 괴롭게 하는 것이라 합니다. 즉 금식은 먹지 않고 자신을 죽이는 것입니다. 스스로 통회하여 자신을 한없이 낮추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오로지 주님만을 바라보고 의지하는 것입니다. 즉, 참그리스도인의 삶인 것입니다.

 

에스라 8:21에 에스라 제사장이 금식을 선포하고 하나님 앞에서 스스로 겸비하여 간구하였다고 합니다. 금식은 하나님 앞에 자신을 겸손하게 내려놓는 것입니다. 너무나도 잘 아시는 다니엘 9장의 다니엘의 금식에서 다니엘은 금식하며 기도하며 간구하고 자복하였다고 합니다. 금식에는 자신의 잘못을 고백하는 자복이 따릅니다. 금식에는 회개가 있습니다. 자신을 누르고 억압하고 속박하는 죄에 대한 자복이 있는 금식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금식인 것입니다. 남을 탓하고 논쟁하고 다른 사람과 다투는 남 탓으로 돌리는 금식은 금식이 아닌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에서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금식을 크게 두 개의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6절의 4가지는 흉악의 결박, 멍에의 줄, 압제, 멍에를 꺾는 것입니다. 멍에는 억압이나 속박 고난을 의미하는 것으로 모든 힘겹고 짐스러운 것들 그리고 굴욕적인 것들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입니다. 나를 누르고 있는 모든 멍에로부터의 구속과 구원의 의미입니다. 즉 참된 회개를 통하여 주님께서 주시는 자유함을 얻어야 합니다.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회복에 관한 것입니다.

 

그리고 7절의 4가지는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긍휼 나눔 사랑에 관한 것입니다. 주린 자에게 양식을 나누고 유리하는 자에게 머물 곳을 제공하며 헐 벗은 자를 입히고 친척이 어려움에 있으면 모른척하지 말고 도우라고 하십니다. 이는 나와 이웃의 관계회복에 관한 것입니다. 즉, 이 2가지 구조는 먼저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를 두 번째는 나와 이웃과의 관계를 말합니다. 이러한 구조가 십계명과 같지 않습니까? 십계명도 한마디로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금식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으로 출발하는 것입니다. 금식은 단순히 내 배를 비우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웃의 배를 채우는 것입니다. 금식은 단순히 나의 구원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이웃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참된 금식, 하나님께서 기뻐하는 금식의 삶을 사시는 여러분 모두가 되시기를 축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땅과 하늘에서의 풀림  (0) 2023.09.05
주님의 말씀과 사탄의 생각  (0) 2023.08.31
복 받은 자의 삶  (0) 2023.08.24
네 가지 교만  (0) 2023.08.22
팔복 2  (0) 2023.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