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ssage

로마서 1장 Chapter 7

제목: 복음의 계속성

 

로마서 1: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한 것이라’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가 오래되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한 족속에게만 국한되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적대감에 머물러야 하는지요?

 

그 이유로는 첫째, 죄의 깊이를 드러내는 하나님의 방식이요 인간을 폭로시키시는 하나님의 방식입니다. 죄의 실상이 어떠한 것이며 죄가 얼마나 무서운 것이며 죄가 단순히 어떤 불순종의 행동이나 실수가 아니라 무섭고 끔찍한 귀추들을 가져오는 무서운 영혼의 질병임을 가르치는 하나님의 방식입니다. 죄의 본질을 드러내는 것이 하나님이 목적의 일부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방식을 통하여 인간이 자신을 구원하기 위하여 아무리 애쓴다 할지라도 소용없음을 인간들에게 최종적으로 입증하시는 것입니다.

 

둘째, 하나님의 아들의 복음이기 때문입니다.

셋째, 하나님이 그렇게 하신 것은 만물에 대한 자신의 주권을 보여주고 자신의 절대적 통제권과 자신의 최종적 권위를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즉 하나님의 자의적인 행동과 하나님의 허용입니다. 구약성경에 등장하는 인간의 무수한 타락과 하나님의 아들이 온 그 때 사이의 엄청나고 긴 시간적인 간격은 이 모든 것을 드러내고 입증하는 것입니다.

 

로마서 1장2절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성경은 완전합니다.

둘째, 성경은 권위가 있습니다. 그것 만이 권위가 있습니다. 성경만이 우리의 오직 유일한 법칙이요 표준입니다. 우리는 모든 방면에서 성경의 가르침대로 살아야 합니다. 이 성경은 사람에게 주신 하나님의 계시 전체입니다.

셋째, 성경은 하나의 책입니다.

넷째, 성경은 진수임에 틀림없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인이고 신약 세대라고 불리우는 세대 중에 살고 있다고 해서 구약성경을 버릴 수는 없습니다.

다섯째, 신약을 해석하는 것이 구약의 가르침과 마찰되어서는 안됩니다.

여섯째, 신약성경은 구약성경을 완성 짓고 있습니다. 신양성경은 구약성경의 성취입니다.

일곱째, 구약성경을 언제나 눈여겨 보면 세상을 구원할 목적이 있음을 기억할 것입니다.

여덟째, 복음 전도의 임무는 사람들의 난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우리의 간계에 대한 선포입니다. 거룩하신 하나님과 거룩한 율법 앞에서 우리가 정죄받고 있다는 문제를 다룹니다. 이것이 복음전도입니다. 복음전도는 가장 우선적으로 회개를 다룹니다.

아홉째, 하나님의 방식에 우리를 절대적으로 복종시키고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이사야 55:8-9에 ‘이는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라고 하셨습니다.

 

본 로마서 강해는 로이드 존스 목사님께서 웨스트민스터 교회에서 설교하신 내용을 책으로 출판한 '로마서 강해'를 매 chapter 마다 짧게 요약하여 한 편씩 올리는 내용입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MDMS

'Mess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마서 1장 Chapter 9  (0) 2022.08.20
로마서 1장 Chapter 8  (0) 2022.08.13
제자 양육 21: 은혜 2  (0) 2022.07.30
로마서 1장 Chapter 6  (0) 2022.07.29
제자 양육 20: 섬김  (0) 2022.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