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ssage

로마서 3장 Ch 13-2 결코 그렇지 아니하리라

제목: 로마서 3장 Ch12-2   결코 그렇지 아니하리라

 

말씀: 로마서 3:3-8  3)‘어떤 자들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하리요 그 믿지 아니함이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냐 4)그럴 수 없느니라 사람은 다 거짓되되 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 할지어다 기록된 바 주께서 주의 말씀에 의롭다 함을 얻으시고 판단 받으실 때에 이기려 하심이라 함과 같으니라 5)그러나 우리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하면 무슨 말 하리요 [내가 사람의 말하는 대로 말하노니] 진노를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의하시냐 6)결코 그렇지 아니하니라 만일 그러하면 하나님께서 어찌 세상을 심판하시리요 7)그러나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그의 영광이 되었다면 어찌 내가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 8)또는 그러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그들은 정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오늘 나눌 말씀은 로마서뿐만 아니라 성경 전체에서 가장 어려운 대목 중의 하나입니다. 바울의 특유한 어조인 ‘그럴 수 없느니라’ 그리고 ‘결코 그렇지 아니하리라’ 가 사용된 구절입니다. 그 중에서 지난 번에 ‘그럴 수 없느니라’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오늘은 ‘결코 그렇지 아니하리라’에 대한 말씀을 나누고자 합니다.

 

먼저, 질문입니다.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이 불의하신가? 입니다. 하나님의 분노가 불의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마도 죄인들은 ‘하나님의 은혜가 그처럼 위대하고 놀랍다면 하나님께서 벌하신다는 것이 어떻게 가능합니까?’라고 말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하여 ‘결코 그렇지 아니하리라’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도는 이 대답에서 그치지 않고 계속 이어 나가는 것입니다. 만일 그러하다면 하나님께서 어떻게 세상을 심판하시겠는가? 유대인들은 하나님께서 의로 세상을 심판하실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심판이 의로운 자신들 하고는 관계없는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자신들은 심판받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방인들과 온 세상을 심판받을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7절의 ‘그러나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그의 영광이 되었다면 어찌 내가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하는 얘기가 나오는 것입니다. 바울은 여기서 더 나아가 8절의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그들은 정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이 얘기는 5장에서 매우 노골적으로 말합니다. ‘죄가 더하는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그런데 이 말이 죄를 지으면 지을수록 하나님의 은혜가 더욱 빛난다는 이야기 인가요? 아니지요. 은혜를 많이 받기 위하여 죄를 더 많이 짓는다는 것은 결코 그렇지 아니하리라입니다.

 

감사합니다

 

MD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