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ssage

로마서 4장 Ch. 27-2 예수 그리스도의 의

제목: 로마서 4장 Ch. 27-2  예수 그리스도의 의

 

말씀: 로마서 4:1-3   그런즉 육신으로 우리 조상된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

 

4장의 1절에서 5절까지는 아브라함의 경우를 그 사실과 그에 대한 성경의 진술을 통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6,7,8절에서는 다윗이 시편 32편에서 직설적으로 말한 것을 대하게 됩니다. 9절로 12절까지 그는 이 모든 것이 아브라함이 할례받기 전에 있었던 것과, 그러므로 할례가 결정적인 것은 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그리고 13절에서 17절까지는 이런 것이 역시 율벙이 주어지기 전에도 있었다는 것을 논증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구원이 할례나 율법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오직 은혜로 비롯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다는 점을 단번에 보여주기 위하여 사건들을 이렇게 배열해 놓으셨던 것입니다. 그리고 18절에서 마지막 절까지에서는 이 믿음이 아브라함의 경우에서 어떻게 확증되었으며 그 모든 것이 어떻게 하나님의 영광에 미치는가를 설명하여 줍니다. 결론으로 마지막 23절과 24절에서 말씀하시기를 ‘그에게 의로 여겨졌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하십니다.

 

로마서 3장은 이신칭의를 아주 분명하게 진술하였지만 4장에서 더욱더 분명하게 그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구원에 대해 고심하는 유대인들을 돕기 위한 바울의 배려인 것입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1에서 5절은 아브라함에 관하여 그리고 6에서 8절을 다윗의 시편32편을 인용하여 말씀하여 주십니다.

 

먼저 1절에서 질문하기를, ‘그런즉 육신으로 우리 조상인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 합니다. 이 질문은 ‘그런즉 우리의 조상된 아브라함이 육신을 따라서는 무엇을 찾았다(얻었다) 하리요?’입니다. ‘육신flesh’이란 말이 무엇을 의미합니까? 바울은 ‘육신’이란 말을 내적internal이고 영적spiritual인 것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사용하였습니다. 빌립보서3:3-4에서 ‘하나님의 성령으로 봉사하며 그리스도 예수로 자랑하고 육체를 신뢰하지 아니하는 우리가 곧 할례파라 그러나 나도 육체를 신뢰할 만하며 만일 누구든지 다른 이가 육체를 신뢰할 것이 있는 줄로 생각하면 나는 더욱 그러하리니’라고 합니다. 즉 육신이란 구원 문제에 있어서 의지하기 쉬운 어떤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유대인’이라는 것에 의지하는 것과 같이 우리에게 속한 것으로 우리가 구원을 위해 의지하기 쉽고 자랑하기 쉬운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2절 후반부에 ‘자랑할 것이 없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라고 한 것입니다.

 

이어 3절에서 창세기 15:6의 구약 말씀을 인용하여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합니다. 구약의 창세기에서부터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이 신약으로 이어져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자기 아들의 의를 전가시키고, 믿음으로 말미암아 우리들로 하여금 그것을 알게 하셨다는 의미입니다. 그것은 믿음이라는 도구를 통해서 우리에게 이칩니다. 그러니 그 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의입니다. 그것은 영원 전부터 취소 시킬 수 없는 하나님의 계획이었던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MD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