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ssage

로마서 3장 Ch.21-1 예수 그리스도의 피

제목: 로마서 3장 Ch.21-1 예수 그리스도의 피

 

말씀: 로마서 3: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어떻게 주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들을 속량했습니까? 그 대답은 하나님께서 우리 죄를 위해 그 분을 화목제물로 세우셨다는 데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나님께서 그것을 행하셨습니까? 오늘의 본문에서 ‘그의 피로’라고 하십니다. 그의 피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는 흔히 우리의 구속과 구원에 관련해서 강조되어 언급되고 있습니다. 몇 가지 말씀을 보겠습니다.

 

첫째로, 사도행전20:28에서 바울이 에베소 교회 지도자들에게 작별인사를 하면서 하신 말씀으로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저들 가운데 너희로 감독자를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하셨느니라’라고 합니다. 이는 오늘 본문과 같은 말씀이며 또한 로마서5:9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고 하십니다. 사도 바울의 여러 구절에서 같은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에베소서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 그리고 에베소서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  또한 에베소서2:12 ’그 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나라 밖의 사람이라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 외인이요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가 그러 합니다.  

 

사도 바울의 서신서 뿐만 아닙니다. 히브리 기자의 몇 구절을 보겠습니다. 히브리서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 가셨느니라’,  히브리서9: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히브리서10:19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 하십니다.

 

그 뿐인가요 예수님의 제자인 베드로와 요한도 마찬가지입니다. 베드로전서1:18-19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준 헛된 행실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요한일서1:7 ’저가 빛 가운데 계신 것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요한계시록1: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하십니다.

 

저자가 이런 구절을 택한 것은 이것이 신약에서 우리의 구속과 구원을 다루는 특수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려 주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가 어떻게 해서 화목제물입니까? 대답은 ‘그의 피’로 입니다.

그런데 ‘죽음’에 관하여 말하지 않고 왜 특별히 ‘그의 피’라고 말합니까? 이는 ‘피’라는 말이 '죽음'이라는 말 대신 사용된 것은 우리 주님에 관한 교훈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며, 그 방도 안에서 우리가 구원을 받으며 그것이 구약의 희생에 관한 모든 교훈과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신약에 있는 모든 것은 구약에 이미 예언되었던 것입니다. 신약은 구약의 성취입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여기서 ‘피’라는 말을 사용함으로써 그것이 구약의 가르침과 일치한다는 것을 깨우쳐 줍니다. 하나님도 같고, 또한 구원도 같다는 것입니다. 구약과 신약은 형식에 있어서는 다릅니다. 그리고 시대도 다릅니다. 그러나 구원은 항상 한 가지입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약 교리는 언제나 구약적인 희생을 나타내는 언어로 쓰여졌습니다.

 

감사합니다

 

MD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