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ssage

로마서 4장 Ch 31 아브라함의 믿음

제목: 아브라함의 믿음

 

말씀: 로마서 4:18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바울은 지금까지 계속하여 ‘칭의’,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 교리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앞의 16절과 17절에서 ‘그러므로 상속자가 되는 그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되나니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에 속한 자에게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 그러하니 아브라함은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기록된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의 믿은 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이시니라’하신 말씀에서도 설명하였는데 바울은 그것으로 만족할 수 없다고 느낀 것 같습니다. 바울은 지금가지 칭의를 이론적인 면에서 살펴보았는데 이제 실제적인 경우는 어떠한가를 얘기하려 합니다.

 

바울은 이에 ‘믿음의 본질’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이후 23-24절에서 ‘그에게 의로 여겨졌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의로 여기심을 받을 윌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한 것과 같이 칭의에 대한 진리를 보여주는 데 있습니다. 이것이 바울의 진정한 목표인 것입니다. 이를 통하여 바울은 첫째, 아브라함이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었다는 것을 우리에게 상기시켜 주며 둘째, 아브라함이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은 그의 믿음의 결과, 즉 오직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서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는 아브라함의 믿음이 그로 하여금 정확히 무엇을 하였는지 다섯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그의 믿음은 그로 하여금 하나님이 그에게 맺었던 언약의 놀라운 말씀을 믿게 했습니다.

둘째,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그렇게 말씀하셨을 때 하나님은 그에게 그의 혈통상의 자손뿐 만 아니라 다른 후손에 관해서도 동시에 말씀하셨습니다.

셋째, 아브라함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이방인들이 이 구원으로 들어올 것이라는 것입니다,

넷째, 아브라함은 오직 하나님 말씀에 입각해서만 믿게 하였습니다.

다섯번째, 아브라함의 믿음은 우리를 인도해 줍니다. 즉 아브라함이 믿음을 행동으로 옮긴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그 말씀에 입각하여 행동한 것입니다

 

이제 다음 번 부터는 이 다섯 가지에 대하여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D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