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ssage

로마서 4장 Ch. 32-1 강한 믿음의 비결

제목:로마서 4장 Ch. 32-1 강한 믿음의 비결

 

말씀: 로마서 4:18-22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가 백 세나 되어 자기 몸이 죽은 것 같고 사라의 태가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그러므로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졌느니라

 

바울은 20절에서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하였습니다. 무엇이 아브라함의 믿음이 강한 비결인가요? 바울에 의하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이것이 강한 믿음의 비결이며 신앙의 진수입니다. 궁극적을 신앙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으로 우리 자신을 더 강하게 할 것이며 우리의 믿음도 강하여 진다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자신과 사라의 나이에서 오는 어려움, 그리고 약속의 성취에 머뭇거리지 않고 낙심치 않고 대신 하나님을 바라고 그를 우러러 보았던 것입니다. 이것이 ‘신앙의 참비결’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데 중요한 것은 우리의 시선을 하나님께 고정시키고, 우리 자신과 우리의 약함에서 눈을 돌리고 우리의 주위를 끄는 생명의 엄청난 위대성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그의 시선을 하나님께 두고 하나님을 바라 보았던 것입니다.

 

그러면,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는 것의 정확한 의미가 무엇일까요?

첫째,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생각했으되 하나님이 누구이며 하나님이 어떠한 분인지를 생각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누구이며 어떠한 분인지를 그대로 깨달음으로써 영광을 돌렸습니다. 즉 하나님의 모든 영광스런 ‘속성’을 숙고해 보고 명상하였던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방법입니다. 아브라함을 통하여 드러나는 하나님의 속성은 4가지로 영원성, 편만성, 전지성, 전능성입니다.  

 

‘영원성’은 하나님은 영원하시다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은 여호와요 영원부터 스스로 존재하시는 분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주권만큼 하나님의 존재에 있어서 영화스러운 점은 없습니다.

 

편만성 Omni-Presence’은 하나님은 무소부재하시어 전 우주 안에 안 계신 곳이 없습니다. 시편139편에 ‘내가 하늘에 올라갈 지라도 거기 계시며 음부에 내 자리를 펼지라도 거기 계시나이다’ ‘내가 주의 신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이처럼 하나님은 어느 곳에나 계시고 온 우주에 충만합니다.

 

전지성 Omni-Science’은 하나님께서는 모르시는 것이 없으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전지성과 그의 미리 아심. 그의 흠 없고 티 없고 오류 없는 완전한 아심을 의미합니다.

 

전능성 Omno-Potence’은 하나님의 능력에는 한계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의 능력은 절대적이며 영원하며 전능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능치 못하실 일이 없습니다. 그의 능력은 절대적이며 영원하며 전능합니다. 어떤 의미에서도 하나님의 능력에는 한계가 있을 수 가 없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바라보고 하나님의 이런 속성들을 살펴보았으며 계속 그들을 궁구하여 나갔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그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방식입니다.

 

감사합니다

 

MD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