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ssage

로마서 4장 Ch.33-4 의롭다함을 얻는 믿음

제목: 로마서4장 Ch.33-4  의롭다함을 얻는 믿음

 

말씀: 로마서 4:23-25  ‘그에게 의로 여겨졌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이제 4장의 마지막 절인 25절을 보겠습니다.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이며 이 말씀 중에서도 마지막 소절인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말씀은 5:9에서도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의 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받을 것이니’ 하십니다. 즉 그분의 피흘림으로 우리가 의롭게 되었고 또한 부활하신 것입니다. 고린도전서15:3-4에서 ‘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라고 하십니다. 성경에서 죽음과 부활은 분리할 수 없습니다. 주님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습니다. 그리고 그를 살리심으로 하나님은 그의 아들이 사역을 완성시켰으며 완전한 속죄가 이루어졌다고 선언하고 계셨던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분명하게 보는 것은 그의 부활에서 입니다. 그러니 부활에서 그것이 충분하다는 것을 선언한 것입니다.

 

그 외에 성경은 우리 주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셔서 40일 동안 택한 증인들에게 나타나 보이신 후 승천하셨다고 선포합니다. 히브리서14:4에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계시니 승천하신 이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 라고 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부활로써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누구나 하나님 보시기에 의롭다고 선언하셨습니다. 그것이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이미 4:5에서 본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하지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하셨습니다. 그리스도만을 바라보고 위탁하기 때문에 그것을 믿으며 그가 하나님 앞에서 완전히 값없이 용서함을 받았다는 것을 믿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리스도 안에서 자기는 의로우며 정말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을 믿는 사람입니다.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해 자기에게 이 하나님의 말씀과 그것이 함축하고 있는 모든 것을 의뢰하는 사람입니다. 그 모든 것이란 성령, 성육신, 생애, 순종, 죽음, 장사 지냄, 다시 사심, 승천 모든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오직 전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의만 바라보는 사람입니다.기독교 신앙이란 오직 다만 주 예수 그리스도만 바라보는 것이며 어떤 것에도 어느 누구도 바라지 않는 믿음인 것입니다. 의롭다 함을 얻는 믿음은 사람으로 하여금 그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믿게하며, 자기 자신이 약함과 자기 자신의 타락하기 쉬움과 실패하기 쉬움을 알고도 하나님의 말씀을 믿게 하는 것입니다. 바로 그것이 의롭다 함을 얻는 믿음입니다.

 

지금까지 로마서 4장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여 맣씀드렸습니다. 이는 로이드 존스 목사님의 '로마서 강해 제1권'의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MD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