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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 말씀

정죄하지 말라

제목: 정죄하지 말라

 

많은 이들이 이 말씀도 오해합니다. 정죄함이 없다는 말만 갖고 누구의 잘못을 지적하면 안된다는 뜻으로 해석합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말씀하는 "정죄"란 헬라어로 '카타디카조’ 라고 하는데, 이는 ‘불리한 선고를 하다, 유죄판결을 하다’를 뜻하는 말로써 법정에서 최종적으로 판사가 판결할 때에 어떠한 죄로 인하여 사형수임을 구형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로마서 8장1절의 로마서 8:1-2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여기서 "정죄함이 없다"는 말씀은,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졌기 때문에 저주의 최종 판결인 영원한 죽음을 구형 받지 않는다"라는 말입니다. 즉 심판에서 면죄된다는 말입니다. 다시 말해서 심판에서 면죄되었기 때문에 심판대 앞에서 왜 죽어야 하는지에 대한 비난과 최종판결인 사형 언도를 받을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이 말은 예수님을 구세주로 영접한 구원받은 사람들에게는 심판 대신에 생명을 얻는 구원을 받는다는 말이지, 살아가면서 어떠한 비난도 받지 않는다는 말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이 말을 단순히 '비난'이나 '판단'으로 해석하면 안 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이 구절을 갖고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은 사람은 어떠한 잘못을 저질러도 그를 비난하거나 잘못을 지적해서는 안 되며, 우리 자신도 다른 사람으로부터 잘못을 지적 받을 필요가 없다고 오해를 합니다. '정죄'라는 말이 '비난'이라는 뜻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누가 죄를 지었을 때에 권면해주면 "당신이 지금 나에게 정죄하는 것이냐"하며 따지고 더 나아가 "성경에서 정죄하지 말라고 했는데, 왜 나를 정죄하느냐"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성경을 매우 주관적으로 해석한 것입니다. 이러한 잘못으로 회개할 기회를 놓치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정죄'와 '심판'은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정죄'는 사람의 관점이며 '심판'은 심판주이신 주님의 관점에서 판단하시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3장17절을 보면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정죄하기 위함이 아니라 구원하기 위함이라고 말씀합니다. 요한복음 8장에 기록된 간음한 여인을 현장에서 잡아와서 예수님 앞에 데리고 왔을 때 예수님께서는 그 여인에게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요 8:11)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땅에 죄인이었던 우리를 정죄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용서해주러 오셨습니다. 그래서 그 여인도 예수님으로부터 용서함을 받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마귀는 끊임없이 우리를 정죄하려 합니다. 마귀는 우리의 정체성을 무너뜨리기 위하여 우리가 결코 구원받을 수 없는 죄인이며 지옥에 가야 마땅한 자로 만들려고 합니다.


원죄를 갖고 태어난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 우리 자신에게 실망할 때가 많습니다. 더욱이 세상 사람도 아닌 "그리스도인", "그리스도를 닮은 사람", "그리스도의 길을 가는 사람"이라고 하면서 말입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정말로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사람으로서 그분의 모든 것을 사랑하며 그분과 같이 살기를 소망하는 가운데 그리스도인이라고 사람들 앞에 떳떳이 고백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비록 원죄를 갖고 태어났지만, 마귀가 끊임없이 우리의 정체성을 흐트러뜨리기 위하여 넣어주는 부정적인 생각과 비난의 음성을 듣지 말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사단과 죽음의 권세를 깨뜨리셨기 때문에 더이상 마귀가 우리를 하나님 앞에서 정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늘의 말씀은 마귀가 우리를 지옥에 끌고가기 위해 비난할 수 없다는 말이지, 다른 사람이 우리의 잘못을 지적하며 충고할 수 없다는 말은 아닙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형제들아, 너희가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심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염려할 것이요, 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강퍅케 됨을 면하라"(히 3:12-13)라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 자신을 비판하고 손가락질하면 사탄의 장난이라고 생각하십시오. 저 사람 안에 사탄이 잠시 들어 갔구나 생각하십시오. 또한 한편으로 나를 돌아보십시오. 우리가 회개하면, 사랑의 주님은 언제나 용서해주시며 은혜로 모든 것을 덮어주십니다. 그러나 우리가 회개하지도 않는데 하나님께서 무조건 용서해주시며 동행해 주시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죄와 가까이할 수 없는 거룩한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마태복음 13:37에서 "네 말로 의롭다 함을 받고 네 말로 정죄함을 받으리라" 라고 하셨습니다. 즉 우리가 의롭다 함을 받거나 정죄함을 받는 것은 우리의 언행으로 말미암는다는 것입니다. 즉 우리가 하는 모든 말이 성경말씀에 입각하여 하는 것이면 의롭다고 인정받지만, 성경말씀과 다를 경우에는 당연히 상응하는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가 의롭다고 인정받는 것은 우리의 어떠한 의로운 행위로 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말미암는 것입니다. 그러나 진정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과 성령의 인치심으로 거듭난 의인이라면 성경말씀과 반대되는 언행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자기의 모든 것을 부인하며 성경말씀이 진리임을 증명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온전히 거듭나지 못했기 때문에 자꾸만 성경에서 벗어난 삶을 살아 가면서 자기의 주장과 자기의 의를 내려놓지 못하는 것입니다.

 

믿는 사람들은 마귀의 정죄와 성령께서 주시는 죄책감을 우리는 잘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귀가 우리를 향해서 던지는 정죄는 우리를 부정적으로 만들고 우리 자신의 정체성을 불분명하게 하며 어둠 속에서 우울하고 불쾌한 감정을 갖고 후회를 하지만 결코 회개하지 못하게 합니다. 반면에 성령께서 주시는 죄책감은 우리 스스로 가슴을 치며 애통하는 마음을 동반시키며 후회가 아닌 회개에 이르게 합니다. 그래서 회개를 통하여 어둡고 우울하고 불쾌했던 모든 부정적인 것들이 사라지므로 주님 안에서 참된 기쁨과 평안을 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회개없이 후회만 하면서 마귀가 속삭이는 정죄에 빠져서 괴로운 인생을 살아가지 말고, 우리 스스로 자신의 죄를 돌아보며 낮은 자존감으로 움츠려있지 말고, 회개하여 죄 씻음을 받은 자로써 가슴을 활짝 펴고 밝게 빛나는 얼굴로 빛의 자녀의 삶을 살아가시기를 기원합니다.

 

[영상 설교 77  '판단을 하나님께 서 하십니다' ] 중에서

 

감사합니다

MD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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