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음

제목: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음

 

말씀: 갈라디아서 5:5-6 ‘우리가 성령으로 믿음을 따라 의의 소망을 기다리노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무할례나 효력이 없으되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의 상징인 ‘5대 Sola’를 아실 것입니다.  ‘오직 성경으로, 오직 그리스도, 오직 은혜로, 오직 믿음으로, 오직 하나님께 영광’ 의 5가지입니다. 그 중 ‘오직 믿음(Sola fide)으로’하나님이 죄인들을 용서하시고 우리가 구원을 받는 것은 우리의 행위로서가 아니라 오직 믿음을 통해서 은혜로 받아들여지는 것이라고 확신하는 것입니다.

 

갈라디아서2:16에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하셨습니다. 그러나 오해하시면 안됩니다.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으로 누리는 자유로운 삶은 아무런 노력도 의지도, 또는 아무런 과정도 필요 없는 삶이 아닙니다. 매이지 않는다는 것이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할례를 하든지 안 하든지 그 자유로운 삶 속의 믿음은 자유함을 지켜주는 근간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믿음은 ‘사랑’에서 비롯된다는 말씀입니다.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음’이 이것을 의미합니다.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음’은 영어성경에서 ‘faith expressing itself through love’, ‘faith working through love’ 로, ‘사랑을 통하여 일하는 믿음, 사랑을 통하여 드러내는 믿음’으로 번역된 이 말씀은 ‘사랑으로 구체화되는 믿음’을 말합니다. 여러분, 여러분의 사랑하는 사람을 믿습니까? 믿음과 신뢰가 깨진 사람을 얼마나 사랑할 수 있을까요? 믿음과 사랑의 관계는 이런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