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스모킹 건

제목: 스모킹 건

말씀: 디모데전서 5:10 ‘선한 행실의 증거가 있어 혹은 자녀를 양육하며 혹은 나그네를 대접하며 혹은 성도들의 발을 씻으며 혹은 환난 당한 자들을 구제하며 혹은 모든 선한 일을 행한 자라야 할 것이요’

 

선한 일을 행하는 증거에서 ‘선하다’란 뜻의 헬라어로는 ‘아가도스’와 ‘칼로스’가 있습니다. 유사한 단어이지만 ‘아가도스’는 하나님의 내면적이고 본질적인 측면에서의 선함을 말하며 ‘칼로스’는 하나님의 일하심과 그 결과적 측면에서의 선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빌립보서1:6에서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가 아노라’에서의 ‘착한 일’은 ‘아가도스’입니다. 이는 그 앞절에서 ‘착한 일’이 ‘복음을 위한 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의 선한 일은 ‘칼로스’입니다. 하나님께 소망을 두며 행하는 모든 아름답고 가치있는 일을 의미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하는 일입니다. 땅끝까지 가서 그분의 증인이 되는 일입니다.

 

오늘 말씀에 ‘선한 행실의 증거’라고 하셨는데 ‘증거’란 ‘진실이나 실제를 입증한 만한 근거’로 정의합니다. 법정에서 다툼을 할 때 자신의 주장을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위한 실체적인 것이죠. 법정에서 여러 증거들을 제시하지만 결정적 증거가 있어야 합니다. 명확한 증거 상대방이 인정할 수밖에 없는 증거. 그것을 세상에서는 ‘스모킹 건’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결정적 증거를 마지막으로 나올 것입니다. 결정적 증거가 있으면 더 이상 다른 증거들은 의미가 없으니까요.

 

오늘 말씀에서 마지막 증거로 제시한 ‘모든 선한 일을 행한 자’ 즉 복음을 전하는 자, 복음을 전하는 것이 선한 행실의 결정적 증거인 스모킹 건입니다. 여러분, 자녀를 양육하고 나그네를 대접하고 이웃의 발을 씻겨주고 환난 당한 자를 구제하는 것은 믿음이 없는 분들도 많이 하십니다. 물론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하는 것 하고는 다릅니다만 우리들의 주위에 많이 계십니다. 그러나 복음 전파는 누가 합니까? 믿음의 하나님의 자녀들만이 하는 선한 행실입니다. 그러니 복음전파는 스스로가 그리스도인이라는 결정적 증거인 ‘스모킹 건’입니다.

 

감사합니다

 

MD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