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애통하는 자

제목: 애통하는 자

 

말씀: 마태복음 5:4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은 것임이요”

 

‘애통mourn’은 슬퍼하고 통곡하는 것을 말합니다. 헬라어로는 ‘펜데오’ 이며 슬퍼하다 애도하다 울부짖다의 의미입니다. 원어의 의미상 죽은 사람에 대한 애도 또는 자신과 타인의 죄에 대한 결과를 탄식하는 아픔을 묘사하는 말입니다. 또한 죄를 뉘우치고 몹시 마음 아파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의 애통은 영적인 측면의 애통을 말하는 것으로 인간과 하나님 사이를 갈라 놓는 불의에 대한 애통이며, '자기의 의'( self - righteousness) 에 대한 애통이고, 하나님의 뜻을 전심으로 갈망하는 애통인 것입니다. 누가복음에서는  “우는weep 자는 복이 있나니 너희가 웃을 것임이요” (눅6:21b) 로 표현하였읍니다. 헬라어로는 ‘클라이오’로 큰 소리로 울부짖는 것을 의미입니다.

 

‘복이 있는 blessed’이 본문에서는 형용사로 쓰였으며, 원어 성경에서, 본문의 ‘복이 있는’은 헬라어로 ‘마카리오스’ 입니다. 행운의, 복된의 의미가 있습니다. 히브리어로는 ‘아쉐르’이며 이의 어원은 ‘아솨르’입니다. ‘아솨르’에는 곧다, 평탄하다, 행복하다, 정직하다의 뜻이 있으며, 이의 연관어인 ‘‘야솨르’도 곧다, 평탄하다, 곧게 인도하다의 뜻이 있습니다. 원어에서 사용된 용어를 바탕으로 의미를 정리하면, ‘복있는’은 ‘평탄하게 하고 곧게 인도한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위로 confort’는 괴로움을 씻어주고 마음을 즐겁게 한다는 의미로 성경에서의 참된 위로는 오직 위로의 근원이신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하여 주시는 위로 뿐입니다. 헬라어로는 ‘파라클레시스’로 문자적으로는 ‘겉으로 부르다’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성령’을 가르키는 ‘보혜사’의 헬라어 ‘파라클레토스’와 같은 어원입니다. 언어적으로 보았을 때에 ‘위로’라는 말은 겉으로 불러서 보살피고 은혜 베푸시는 성령의 자상하고 부드러운 성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성경관용어사전)

 

따라서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의 의미는 ‘자신의 죄 됨을 알고 뉘우치고 탄식하는 자를 인도하여 보살피고 은혜를 베풀 것임이요’는 말씀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평  (0) 2022.10.18
제자들의 전도  (0) 2022.10.13
작은 자와 빚진 자 2  (2) 2022.10.06
작은 자와 빚진 자 1  (0) 2022.10.04
견고하라  (0) 2022.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