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 말씀

언약궤

제목: 언약궤

 

말씀: 히브리서9:3-4 '또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 일컫나니 금 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언약의 돌판들이 있고'

 

오늘은 언약궤에 대하여는 알아보겠습니다. 이는 출애굽기 25장에 말씀이 있습니다. 언약궤는 아카시아 나무로 만든 상자이며 크기는 가로 70cm, 세로 120cm, 높이 70cm 정도로 제작 된 것입니다. 상자의 사면은 금으로 씌워져 있고, 맨 위에는 속죄소라고 하는 순 금판이 놓여있습니다. 그 속죄소 양 옆에는 그룹이라고 하는 날개를 가진 천사가 서로 대면하여 있고, 그들의 눈은 속죄소 중앙을 향하고 있으며 상단 양쪽에는 운반용 막대기를 낄 수 있는 고리가 있고, 그 상자 안에는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 그리고 두 개의 돌판이 들어 있습니다. 

    

이 언약궤는 첫째, 언약궤는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합니다. 하나님은 지성소 안에 있는 언약궤 위에서 그들과 함께 하시며 그 곳에서 말씀하십니다. 언약궤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과 임재를 경험하는 장소인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의 몸과 마음이 하나님의 성전입니다. 이는 우리 안에 성령님이 내주하시기 때문입니다. 마음은 우리의 영혼과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하는 자리로써 우리들은 그 분의 말씀을 우리의 마음 판에 새기고 그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입니다. 


둘째, 언약궤는 인간의 죄 성을 깨닫게 합니다. 언약궤 안에 들어 있는 것이 만나가 담긴 금 항아리, 아론의 싹난 지팡이, 언약의 돌판입니다. 하나씩 말씀을 드리겠지만 그것은 모두가 인간의 죄와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이들 3가지의 탄생 배경을 잠시 보겠습니다. 만나에 대하여는 출애굽기16:2-3에서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여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우리가 애굽 땅에서 고기 가마 곁에 앉아 있던 때와 떡을 배불리 먹던 때에 여호와의 손에 죽었더라면 좋았을 것을 너희가 이 광야로 우리를 인도해 내어 이 온 회중이 주려 죽게 하는도다‘하는 것입니다. 즉 광야에 먹을 것이 무엇이 있겠습니까?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불평하고 원망하는 것입니다. 애굽에서 노예로 고된 노동과 고통의 탄식은 잊고 먹을 것만 생각하며 원망하는 구원의 은혜에 감사할 줄 모르는 백성에게 만나를 주신 것입니다.

 

아론의 싹난 지팡이도 가나안 땅을 정탐하고 난 후 백성들의 원망과 배신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보여주신 능력이며, 돌판도 잘 아시다시피 이스라엘 백성들의 금 송아지의 우상숭배로 첫 번째 돌판이 깨지는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언약궤에 들어 있는 3가지 물건은 그 탄생의 배경에는 인간의 죄성에 의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언약궤 안에 이들을 넣게 하신 목적 중의 하나가 그들이 항상 그들의 죄를 깨닫고 하나님 앞에 겸손히 순종하며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그 물건들을 언약궤 안에 놓게 하신 것입니다.


셋째, 언약궤는 하나님의 용서와 은혜를 상징입니다. 언약궤 위에 있는 속죄소는 용서의 장소요, 은혜의 장소입니다. 하나님의 의와 심판을 상징하는 그룹천사는 대제사장이 드리는 짐승의 피를 보고, 그 언약궤 안에 있는 인간의 죄에 대한 심판을 그치십니다. 이는 우리의 대제사장이 되시는 예수그리스도의 피로 인한 인간의 죄에 대한 용서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영상 말씀 113  '항아리, 지팡이, 그리고 돌판' 중에서]

 

감사합니다

 

MDMS

'1분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전함은 인내의 열매  (0) 2023.06.16
입에서 나오는 열매  (2) 2023.06.09
더 좋은 소망  (0) 2023.05.26
소망과 영광  (0) 2023.05.19
선교인으로 살아가기  (0) 2023.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