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말씀의 은사

제목: 말씀의 은사

 

말씀: 고린도전서 12:8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에 따라 지식의 말씀을,”

 

 

성령의 은사 9가지에는 2가지의 말씀의 은사가 있습니다 지혜의 말씀the word of wisdom지식의 말씀the word of knowledge 입니다.

 

오늘의 본문인 지혜의 말씀의 은사는 지식의 말씀을 잘 전달하는, 즉 하나님의 말씀을 잘 전달하는 은사를 말합니다. 성경에서의 지혜는 말씀을 바르게 전달하는 능력과 기술을 의미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잘 선포하고 전달하며 가르치는 은사인 것입니다. 기질적으로 가르치는 은사인 것입니다 (성경관용어사전).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명백하게 설명해 주고 믿음 생활에 잘 적용시키도록 하는 은사입니다.

 

헬라어로 ‘로고스’인 말씀은 하나님께 전하시는 메시지를 말합니다. ‘이성’의 의미도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우주 만물을 구성하는 이성적 원리를 로고스라고 지칭한 데서 유래합니다 (헬라 철학자, 헤라클레으토스).  사도행전에서는 ‘구원의 말씀(13;26)’, ‘은혜의 말씀(14:3)’, ‘복음의 말씀(15:7)’ 으로 묘사하며, 고린도후서에서는 ‘하나님의 말씀(2:17; 4:2)’ 등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지혜wisdom는 경험이나 사고 관찰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마음의 작용으로, 하늘로 부터 나는 지혜는 예수를 통해 복음 안에 주어 졌으며, 성령의 계시를 통하여 깨닫게 됩니다. 고린도전서2:4에서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설득력 있는 지혜의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으로 하여”라고 하십니다. 또한 7절에서 “오직 은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로 말하는 것”이라 하십니다. 즉, 사람의 지혜가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 하나님의 지혜로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지혜는 야고보서에서 ‘위로부터 난 지혜 (3:17)’라고 하십니다. 즉, 참된 지혜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옵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고 하십니다 (1:5).

 

골로새서 3:16a에서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며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인은 평강을 위하여 부름 받은 자라고 말씀하시면서 부름 받은 자가 하여야 할 사명으로 가르치고 권면하라고 하십니다. 이를 위하여 부름 받은 자들은 그리스도의 말씀이 풍성히 채워져야 하고 모든 지혜로 가르치고 권면하라고 하신 것입니다.

 

‘지식’의 헬라어인 ‘그노시스’의 어원적 의미는 단순히 이성적인 깨달음이나 인지능력 이상의 체험적이고 주관적인 앎을 의미합니다. 즉, 하나님을 안다는 것은 하나님을 이성적으로 아는 차원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인격적 만남을 통하여 하나님의 역사 하심을 신앙으로 체험하는 것까지 포함합니다. 골로새서 3:10 입니다. “새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이의 형상에 따라 지식에 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니라” 하셨습니다. 즉,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난 새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고 겉 모습 뿐만 아니라 지식에 까지 새롭게 되었다고 하십니다. 옛사람일 때의 세상적 지식에서 새사람의 지식, 즉 하나님의 지식, 하나님을 아는 지식으로 새롭게 된 것입니다.

 

잠언에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1:7)이라 하시며, 빌립보서에서는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3:8) 하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지식의 말씀the word of knowledge은 세상적인 지식이 아니라 하나님의 지식, 하나님을 아는 지식, 즉 진리를 올바르게 깨닫고 이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그리스도인의 삶을 통하여 체험적으로 알고 이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나의 기도  (0) 2022.06.14
성령의 열매: 희락  (0) 2022.06.09
바울의 두 번째 기도 2  (0) 2022.06.02
바울의 두 번째 기도 1  (0) 2022.05.31
팔 복  (0) 2022.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