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팔 복

제목: 팔복

 

말씀: 마태복음 5:1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마태복음에는 예수님의 설교가 다섯 차례 나옵니다. 그 중에서 첫 번째 설교가 5-7장의 산상수훈입니다. 예수님께서 성령에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시고, 마치신 후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을 부르신 후 복음 전파를 하시는데 수 많은 무리가 따랐습니다.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하신 산상수훈 설교 전체의 주제는 ‘제자도와 하나님 나라’입니다. 가장 먼저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는 설교를 하신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제일 먼저 나오는 내용이 ‘팔복’입니다. ‘팔복’ 설교는 그러한 의미에서 매우 중요한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복있는 자’로 볼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하시려는 말씀이 무엇인지 깊이 묵상하여야 할 것입니다.

 

먼저 마태복음서 전체의 주제로, 마태복음은 ‘의 righteousness’를 핵심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는 마가복음에서는 전혀 거론되지 않는 의제입니다. 예를 들어 팔복에서 거론되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5:6),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 자’(5:10), ‘하나님의 나라와 그 의를 먼저 구하라’(6:33)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5:20) 등 입니다. ‘율법’ 또한 주요하게 다루는 의제 입니다. 이는 마태가 유대 그리스도인이고 마태복음의 독자를 유대인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그들이 온전히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돌아오게 하기 위하여 쓰여진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그러므로 서기관과 바리새인 및 율법에 대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과 배경에서 팔복의 ‘복있는 자’를 묵상하려 합니다.

 

‘팔복’의 내용은 각각이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여덟 가지의 말씀이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여덟 가지 특성이 모든 그리스도인을 묘사하는 것이며 또한 여덟 가지 축복은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주어진다는 의미입니다. 전체적으로 팔복은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로 시작되고(5:3) 또한, 마무리(5:10) 됩니다. 즉 팔복은 이 세상에서 받게 되는 세상적 세속적인 복이 아니라 천국 즉, ‘하늘 나라 the kingdom of heaven’에 속하게 되는 구원에 대한 말씀입니다.

 

팔복의 전체 구절인 5장 3절부터 10절 까지를 연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안에 하나님이 없음을 깨닫는 영적 가난을 느껴서, 나의 죄를 애통하는 마음으로, 나의 품성이 온유케 되고, 나아가 하나님을 알고 싶은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가 되어, 예수님처럼 긍휼의 마음과 마음이 청결한 자가 되어 세상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일꾼, 하나님의 아들로 성장하고, 이로 인하여 박해도 받게 되지만 박해를 끝까지 참아내는 자는 하늘 나라에 속하게 되리라

 

이와 같이 팔복은 세상의 복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에 속하는 축복에 관한 말씀입니다. 즉 팔복 말씀은 칭의, 거듭남, 양자, 견인, 성화의 구원에 이르는 것에 대한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일 먼저 구원에 대하여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구원받은 자가 하여야 할 사명도 말씀하셨습니다. 저와 여러분 모두가 말씀에 순종하며 사는 참그리스도인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울의 두 번째 기도 2  (0) 2022.06.02
바울의 두 번째 기도 1  (0) 2022.05.31
은 사  (0) 2022.05.24
선한 사마리아인  (0) 2022.05.19
깨어 있어 준비하라  (0) 2022.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