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하나님은 우리를 버리지 않으십니다.
말씀: 요나 2:1 ‘요나가 물고기 뱃속에서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여’
내용: 요나서의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요나에게 문란하고 우상숭배로 가득한 앗시리아 제국의 수도인 니느웨에 가서, 멸망할 것이라는 예언을 하라고 명령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회개하여 돌아올 것이라 생각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요나는 말씀에 순종하지 않고, 정반대 방향인 다시스로 여정을 떠납니다. 하나님의 명령이 전혀 이해가 안 되었던 것입니다. 공의로 심판하여야 할 니느웨를 회개토록 하라고 하시는 하나님. 그 하나님이 이해가 안되어 하나님의 명령과 완전히 반대로 나가는 것입니다. 요나는 니느웨 사람들이 회개하면 용서받고 구원받을 것이라 생각하여, 자신의 감정으로는 문란하고 우상숭배에 가득한 니느웨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긍휼을 베풀어 구원한다는 것이 온당치 않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그래서 요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니느웨의 반대 방향인 다시스로 가려는 것입니다.
여러분,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전혀 이해가 안되는 상황을 주신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다. 믿는다고 하면서여지껏 신앙생활을 나름 열심으로 했고, 십일조와 주정헌금도 꼬박 꼬박 드렸는데 사업이 잘 되기는 커녕 갈수록 어려워지고, 갑자기 말기 암이라고 하면, 그러면 여러분은 하나님이 이해가 되십니까? 그러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요나처럼 하나님을 떠나고 도망갑니까?
대부분 우리들은 인생의 흑역사가 있을 것입니다. 물론 완전 승승장구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요. 여러분 대나무가 하늘을 향하여 곧게 뻗어 올라 간 것이 얼마나 보기가 좋습니까? 보기만 해도 아주 시원합니다. 그런데 대나무에 마디가 있습니다. 매끈하게 쭉 뻗어 있으면 더 보기 좋을텐데 말입니다. 하지만 만약에 마디가 없다면 대나무는 어찌 될까요? 대나무가 곧게 하늘을 향하여 뻗어 올라가자 못합니다. 폭풍과 바람에 견디지를 못하고 쓰러 집니다. 중간 중간에 마디가 있어 지탱을 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마디가 없었다면 대나무는 축 늘어져 버립니다. 절대로 하늘로 뻗어 올라가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 대나무의 마디 원리를 이용하여 만든 것이 드럼통입니다. 드럼통 중간에 2~3개의 튀어 나온 부분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드럼통의 강도가 2~3배 강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주 높은 건물을 지을 때도 중간 중간 통상 30 층 정도에 이러한 외부 충격에 견디는 설계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높은 빌딩을 지을 수 있고 태풍 폭풍 등에도 거뜬히 이겨내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삶에도 마디를 주십니다. 성장의 마디를 주십니다. 쳐지지 않고 뻗어 나가도록 마디를 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인생에 마디를 주시는데 그것이 어렵고 이해가 안 된다고 요나처럼 반항하고 도망가면 어찌될까요?
본문 말씀으로 이어 갑니다. 하나님께서는 명령을 어기고 도망 간 요나를 보면서도 포기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바람을 일으켜서, 풍랑을 이용하여, 요나가 탄 배가 뒤집히게 하고, 배에서 뛰어내리게 하고는 미리 준비하신 큰 물고기가 요나를 삼키게하고, 결국 요나를 니느웨로 가게 하십니다. 2장에서 요나는 물고기 뱃속에서 울부짖으며 기도하였고, 결국 하나님께서는 요나를 용서하시고 물고기 뱃속에서 나오게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결코 우리를 버리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을 절대로 여러분을 버리지 않으십니다. 우리를 끝까지 사랑하시는 하나님을 믿고 승리하시는 여러분 모두가 되시기를 축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D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