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하나님의 자녀, 하나님의 아들

제목: 하나님의 자녀, 하나님의 아들

말씀: 로마서 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오늘은 우리의 하나님의 자녀 됨, 양자(adoption)에 대하여 묵상하도록 합니다. 양자란 입양을 통해 자녀의 권리를 취득한 자로서 고대에 흔한 풍습으로 부친의 신분과 권리 및 재산을 상속 받습니다. 성격적으로는 '양자의 영 sprit of adoption'을 받는 것을 말하는 것이 정확할 것입니다. , 육의 가족으로부터 하나님의 영의 가족으로 옮기는 행위를 말합니다. 우리는 본래 육의 아들입니다. 요한복음 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또한 우리는 원래 본질상 진노의 자녀입니다(2:3). 하지만 주님의 택함을 받은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로, 하나님의 아들인 것입니다.

 

에베소서1:5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3:23에서는 더욱 명확히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그리스도의 것이요'라고 하십니다. 로마서8:16입니다.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이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하셨습니다. 성령께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신다고 하십니다. 요한일서 3:2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을까요? 갈라디아서 3:26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아들이 되었으니'하십니다. 4:6에서는 '너희가 아들이므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로마서 8:15에서도 '너희가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고린도전서 2:12에서도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온 영을 받았으니' 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우리의 믿음으로 우리는 하나님께로부터 '양자의 영'을 받은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가족의 일원이 된 것입니다. 이에 대하여 '로마서 강해'의 저자 로이드 존스 박사는 우리는 다시 태어났으며 새 생명을 받았고 세 성품을 받아 '신의 성품에 참예한 자'가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WLC74)에서는 '양자로 삼는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와 그로 인하여 행하시는 하나님이 거저 주시는 은혜의 행동으로써, 칭의된 사람들을 하나님의 자녀들의 수 가운데 받아주시고, 그들에게 자기 이름을 두시며, 아들의 영을 주어서 하나님 아버지의 돌보심과 다스림 아래 두시고, 하나님 아들이 자유와 특권을 누리게 하며, 모든 약속의 후사됨과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같이 하는 후사로 삼는 것입니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참그리스도인은 믿음으로 거듭나,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우리의 안에는 양자의 영이 계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신 것입니다.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부끄러움이 없는 삶을 사는 모두가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죄 사함과 죄 씻음 2  (0) 2021.10.07
죄 사함과 죄 씻음 1  (0) 2021.10.05
믿음으로 사는 의인  (0) 2021.09.28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0) 2021.09.23
여호와의 영광, 가문의 영광  (0) 2021.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