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기도를 쉬는 죄

제목: 기도를 쉬는 죄

 

말씀: 야고보서 5:16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

 

우리는 왜 기도를 하나요? 구약의 사무엘상 12:23에 ‘나는 너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하지 아니하고 선하고 의로운 길을 너희에게 가르칠 것인즉’ 하였습니다. 기도를 쉬는 것이 죄라고 합니다. 그것도 나를 위한 기도가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한 기도를 쉬는 것은 죄라고 합니다. 여기서 ‘나’는 사무엘이고, ‘너희’는 백성들 입니다. 또한 신약의 빌립보서 4:6에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하셨습니다. 세상적인, 육적인 걱정 근심 염려하지 말고 기도와 간구와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고 합니다. 기도와 간구가 영어 성경에서는 pray 와 supplication으로 표현 하였습니다. 기도와 애원(탄원)입니다. 디모데전서 2:1에도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 기도, 도고, 감사로 구하라고 합니다. 모두가 큰 의미에서는 기도입니다.

 

주님께서 혼자 걱정하지 말고 기도하라고 하십니다. 기도는 주님과 소통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본문 앞의 5:13에 고난 당하는 자는 기도하고 즐거워하는 자는 찬송하라고 하십니다. 15절에서는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고 죄 사함을 받는다고 합니다. 주님께 드리는 믿음의 기도는 그런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자신의 노력과 능력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는지요? 우리는 자기 머리카락 하나 만들지 못합니다. 얼마나 연약합니까?  내 삶이 내 맘대로 되나요? 내 삶도 내 것이 아닙니다. 모든 것이 그 분의 주관 아래에 있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기도는 우리로 하여금 모든 은혜가 하나님의 손으로부터 온다는 것을 기억하게 합니다(시 145 : 15-16 ). 

 

죤 칼빈이 제시한 ‘기도하는 이유’를 소개합니다. 기도를 함으로써 첫째, 하나님을 항상 찾으며 사랑하며 섬기겠다는 소원과 열의가 우리 마음속에 강하게 생깁니다. 둘째, 우리가 구하던 것을 얻고, 하나님께서 기도에 응답해주셨다는 확신으로 그의 인자하심을 더욱 굳건하게 합니다. 셋째, 하나님께서 여러 가지 은혜를 주실 때에 진심으로 감사하면서 받을 수 있습니다. 넷째, 하나님께 알리지 못할 욕망이나 소원이 우리 마음에 들어오지 못하게 합니다. 다섯째, 기도로 얻었다고 인정하는 것들을 더욱 큰 기쁨으로 받아들이게 합니다. 여섯째, 우리의 연약한 정도에 따라서 습관과 경험으로 그의 섭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음, 목숨, 힘, 뜻을 다하는 사랑  (0) 2021.05.25
거짓없는 사랑  (0) 2021.05.21
용서와 요셉  (0) 2021.05.14
주는 용서, 받는 용서  (0) 2021.05.11
다윗의 회심  (0) 2021.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