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 말씀

누가 행복한가?

제목: 누가 행복한가?

 

여러분 과연 어떤 사람이 행복한 사람일까요? 받는 기쁨보다 주는 기쁨이 더 크다고 합니다.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인 ‘삶의 작은 교훈서’의 저자인 H 잭슨 브라운 주니어씨는 ‘가장 행복한 사람은 행복을 더 많이 가지려는 사람이 아니라 더 많이 나누어 주려는 사람이다’라고 합니다.

 

 ‘하나님의 지혜와 명철이 있으며 신령한 복을 갖은 자’라고 하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각자의 삶 속에 구원의 기쁨과 감사 찬양이 그칠 줄 모르면 행복한 사람인 것입니다. 이렇게 삶 속에서 기쁨과 감사와 찬양이 넘치는 사람은 행복을 느낄 뿐만아니라 받은 복을 이웃에게 흘려 보내는 사람일 것입니다. 먼저, 받은 구원을 흘려 보내는데, 이웃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선교와 전도일 것입니다. 디모데후서 4:2에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하십니다. 죄인인 내가 오직 은혜로 죄사함과 구원을 받았듯이 그 받은 은혜를 이웃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게 사랑입니다. 내 남편, 내 아내, 내 자녀들을 함께 구원의 길로 인도하고 또 친구 직장 동료 등이웃을 죄사함과 구원의 길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구원의 축복을 흘려보내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흘려보낸 것을 그 사람이 받아 들여 구원의 길을 간다면 얼마나 행복하시겠습니까?

 

그리고 어려운 이웃에게 긍휼을 베푸는 것입니다. 어려운 이웃에게 물질적 육체적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신약성경의 인물에서 구제를 열심히 한 인물로 고넬료가 있습니다. 사도행전 10:2에서 고넬료를 소개하는데, ‘그가 경건하여 온 집안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합니다. 베드로를 통하여 고넬료를 비롯한 함께 하였던 이방인들이 성령을 받는 축복이 있었습니다.

 

 베드로가 살려준 다비다도 소개하기를 사도행전 9:36에서 ‘선행과 구제하는 일을 심히 많더니’ 라고 합니다. 얼마나 구제를 많이 하면 심히 많다고 하겠습니까?. 그런 죽은 다비다를 베드로가 살리는 이적이 있었습니다. 또한 고아와 과부를 돌보는 것이 정결하고 경건한 것이라 하십니다. 야고보서1:27에서 ‘하나님 아버지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그것이니라’하십니다.

 

나그네를 돌보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디도서1:8에서 ‘오직 나그네를 대접하며 선행을 좋아하며 신중하며 의로우며 거룩하며 절제하며’하셨으며, 출애굽기 23:9에 ‘너는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지 말라 너희가 애굽 땅에서 나그네 되었은 즉 나그네의 사정을 아느니라’하셨습니다. 우리 자신이 나그네였던 과거를 잊지 말고 나그네를 돌보라고 하십니다.

 

마지막으로 받은 은사를 베푸는 것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재능기부입니다. 은사헬라어로 ‘카리스마’이며, 이는 은혜인 ‘카리스’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로 gift이며 grace입니다. 은사는 통상 ‘일반 은사’와 ‘특별 은사’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이웃에게 사랑을 베풀고 받은 은혜를 나누고 긍휼의 마음으로 섬김을 흘려보내는 마음이 얼마나 복된 마음입니까? 명품 가방, 명품 시계, 비싼 차 뭐 이런 물질적인 것 들을 갖게 될 때 그 때는 잠시 잠깐 기쁜 생각이 들겠지만 이것이 행복은 아닙니다.  좋은 마음으로 함께 할 때 그러한 좋은 관계를 갖을 때 행복함을 느끼게 됩니다. 가족과 공동체 사람들과 또 주위 사람들과 사랑의 감정으로 함께 할 때 행복한 것입니다. 이런 사랑의 감정이 세상적 육체적 사랑은 아니겠지요? 그렇습니다. 세상적인 사랑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관계를 맺을 때 행복한 것입니다. 받은 은혜를 함께 나누며 긍휼의 마음으로 구원의 소식을 전하며 섬기는 가운데 행복이 함께 할 것입니다. 행복은 내 힘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나의 마음을 만져 주셔야 합니다. 항상 행복의 찬양을 부르며 행복한 삶을 누리시는 여러분 모두가 되시기를 축원드립니다.

 

[영상 설교 141  '요즘 행복하십니까? '중에서]

 

감사합니다

 

MDMS

 

 

 

'1분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체성을 회복합시다  (2) 2023.12.28
하나님의 생각을 아는 방법  (3) 2023.12.22
사랑합시다  (2) 2023.12.08
그리스도인의 열매  (4) 2023.12.01
7번째 항아리  (2) 2023.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