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믿음의 역사
말씀: 데살로니가전서 1:3 “너희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너희 믿음의 역사(役事)와 ‘사랑의 수고(受苦), ‘소망의 인내(忍耐)’ 를 영어성경에서는 ‘your work produces by faith, your labor prompted by love, your indurance inspired by hope’로 번역하였습니다. 믿음으로 하는 일, 사랑으로 생기는 수고, 소망으로 견디는 인내’ 라고 번역하였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믿음의 역사’에 대하여 목상합니다. 여기서의 역사는 history 가 아닙니다. 본문의 ‘역사’는 헬라어로 ‘에르구’이며, 원형 ‘에르곤’은 ‘일 (work)’, 또는 ‘행위(act)’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믿음에는 역사가 있습니다. 우리의 마음 안에 있는 믿음이 그 사람의 말과 태도와 행위를 통해 밖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믿음이 있다면 그 믿음에는 열매가 있습니다. 믿음이 있다면 그 믿음에 합당한 행동이 있고, 행동의 결과가 있는 것입니다.
믿음의 사람들이 믿음의 열매를 경험하는 것도 먼저 바라는 것이 있어야 합니다. 히브리서11:1에 "믿음은 바라는 것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라고 하셨습니다. 믿음에는 소망하는 것이 있어야 합니다. 또 빌립보서2:13에서는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일을 하실 때는 먼저 우리 안에 하나님이 원하시는 뜻을 소원으로 불어넣어 주신다는 말씀입니다.
바다를 걸어오시던 주님께서 베드로에게 "오라"하셨습니다. 베드로는 담대하게 바다로 들어가서 주님을 바라보고 바다 위를 걸어갔습니다. 그러나 몇 걸음을 걸어간 베드로는 바람이 불자 두려움이 엄습한 것입니다. 결국 그는 물에 빠져 가게 되었고 소리질러 '주여 나를 구원하소서'하고 외치는 것입니다. 베드로의 믿음이 바람에, 환경에 금방 흔들인 것을 봅니다.
올바른 인생을 살고 믿음의 역사를 경험하려면 주님이 주신 확실한 비전을 가져야 합니다. 분명하게 바라보는 것이 있어야 그것을 소유하게 될 것입니다. 데살로니가전서 2:13에 보면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바울의 말을 사람의 말로 듣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았습니다. 시편107:19-20에 "이에 그들이 그들의 고통 때문에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그가 그들의 고통에서 그들을 구원하시되 그가 그의 말씀을 보내어 그들을 고치시고 위험한 지경에서 건지시도다"라고 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부르짖어 기도하는 자들에게 말씀을 주시고 그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MD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