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생명의 성령의 법

제목: 생명의 성령의 법

 

말씀: 로마서 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오늘의 본문은 앞의 1 절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에 대한 설명입니다. 예수 안에 있는 우리에게는 정죄함이 없는데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해방하였기 때문이라 하십니다. 여기서 정죄함이 없다는 것은 다른 말로 하면 의롭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롭기 때문에 정죄함이 없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의로움은 나의 노력으로 된 것이 아니라, 오직 은혜로 의롭게 된 것입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들은 의롭다 함을 받은 것입니다. ‘칭의’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죄의 반대는 칭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마서 3장 22절에서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하시고, 24절에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되었느니라” 하시며, 이어서 28절에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하였습니다.

 

의롭게 여김을 받은 그리스도인은 정죄함을 받을 수 없는 사람입니다. 다시 정죄받는 상태에 들어 갈 수 없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죄들이 이미 단번에 처리 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으로 단번에 종결된 사항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은 결코 버림 받을 수 없으며 정죄 아래에 들어 갈 수 없습니다. 이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즉 그리스도와 온전한 연합이 이루졌기 때문입니다. 5장 10절 말씀입니다.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은 즉 화목하게 된 자로서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것이니라”하셨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우리가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됩니까? 그리스도의 생명이 우리 안으로 들어 오신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성령이 우리 안에 계신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3:16에서,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하시고, 12:13에서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하시는 것입니다. 생명의 성령의 법이 우리를 죄인으로부터 구원하여 정결케 하여 주셨으며 그로인해 의롭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리스도와 한 몸으로 연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이 생명의 성령에 의해, 생명의 성령께서 이루시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 모두가 생명의 성령으로 충만하기를 축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믿음의 역사  (0) 2023.03.07
같이하는 마음  (0) 2023.03.02
도둑  (0) 2023.02.23
의의 열매  (0) 2023.02.21
포기하지 않는 기도  (0) 2023.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