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은 사

제목: 은사

말씀: 야고보서 1:17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은사gift’는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신 선물을 말합니다. 헬라어로는 ‘카리스마’라고 합니다. 이에는 신성한 선물, 영적인 증여, 신비한 능력 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이는 ‘카리스’에서 파생된 것을 ‘카리스’는 ‘은혜’를 뜻합니다. 즉, ‘은사’란 하나님께서 자녀들에게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선물인 것입니다. 야고보서 1:17에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하셨습니다. 말씀에서 ‘온전한 선물은 ‘성경’을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고린도전서12:11에서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하십니다. 즉, 성령님께서 당신의 뜻대로 각자에게 은사를 나누어 주신다고 하십니다.

 

‘은사’의 종류로는, 고린도전서 12:8-10에서는 성령의 나타내심의 은사 9가지로 지혜의 말씀의 은사, 지식의 말씀의 은사, 믿음의 은사, 병 고치는 은사, 능력 행함의 은사, 예언의 은사, 영들 분별의 은사, 방언의 은사, 방언 통역의 은사를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로마서 12장6-8에서는 기능적 은사 7가지로 예언, 섬기는 일, 가르치는 일, 위로하는 일, 구제하는 일, 다스리는 일, 긍휼을 베푸는일, 에베소서4:11에서는 봉사하는 5은사로 사도, 선지자, 복음 전하는 자, 목사, 교사를 말씀하셨습니다.

 

성령께서 은사를 주시는 목적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고 하십니다. 에베소서 4:7에서 우리 각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대로 은혜를 주셨다고 하시면서 12절에서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러한 은사는 ‘사랑’가운데 행하여져야 하며,  교회의 덕을 세우는데 사용되어야 한다고 하십니다.

 

은사는 개인의 안위를 위하여 주신 것이 아닙니다. 교회의 덕을 세워 하나님께 영광을 올리기 위하여 주신 것입니다. 똑같이 주신 것도 아닙니다. 주님의 전적인 주권으로 각자에게 오직 은혜로 합당한 은사를 주셨습니다. 우리는 오직 감사하는 마음으로 받고 다른 사람의 은사와 비교하지도 탐내지도 말아야 합니다. 모든 은사는 주님께서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 택하시고 복음의 일꾼으로 부르시어 권능을 주시며, 은사를 주신 그 모든 것이 오직 복음전파를 통한 하나님 나라의 영광 올리기 위함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사를 선물로 주신 데는 크게 세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첫째, 고린도전서 12:7에서 은사는 개인이 아닌 모두의 유익을 위한 것이라 하십니다. 은사는 교회의 유익을 위해, 그리고 세상의 유익을 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둘째, 에베소서 4:11-12에서 은사는 봉사를 위한 것이라 하십니다. 은사를 받은 사람은 자신의 은사를 남에게 자랑할 것이 아니라 은사를 통해 교회와 세상을 섬겨야 합니다. 셋째, 사도행전1:8에서, 은사는 증인된 삶을 위한 것이라 합니다. 우리는 성령님께서 주시는 능력으로 그리스도인의 궁극적인 사명인 복음의 일꾼의 길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저와 여러분 모두가 주신 은사에 합당한 삶을 통하여 주님께 영광 드리는 하나님의 자녀되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울의 두 번째 기도 1  (0) 2022.05.31
팔 복  (0) 2022.05.26
선한 사마리아인  (0) 2022.05.19
깨어 있어 준비하라  (0) 2022.05.17
브리스가와 아굴라 부부  (0) 2022.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