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의 말씀

이방인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

제목: 이방인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

 

말씀: 사도행전10:44-45 ‘베드로가 이 말을 할 때에 성령이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 받은 신자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이 부어 주심으로 말미암아 놀라니‘

 

내용: 베드로는 욥바에서 온 어떤 형제들과 함께 고넬료의 집으로 갑니다. 그들에 대하여는 45절에서 ‘할례받은 신자들’이라고 기록합니다. 베드로가 고넬료의 집으로 가니 고넬료가 그의 친척과 가까운 친구들도 함께 있었다고 하며, 고넬료는 베드로를 보고 발 앞에 엎드려 절하였다고 합니다. 여러분 고넬료가 누구입니까? 로마 군대의 백부장입니다. 그런 사람이 베드로의 발 앞에 엎드려 절을 하는 것입니다. 고넬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가 베드로를 초청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바로 하나님의 명령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베드로가 고넬료의 눈에나 들어왔겠습니까? 식민지배를 받는 이름없는 어부일 뿐인 베드로, 안중에도 없는 비천한 사람이지만 하나님께서 그를 모셔오라는 말씀에 그는 비천한 베드로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지닌 베드로로 볼 수 있었던 것입니다.

 

믿음의 고넬료도 예수님의 12 사도 그리고 베드로에 대하여 익히 들어서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고넬료의 겸손의 행함을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세상적인 기준의 높고 낮음이 아니라, 세상적인 권위가 아니라 하나님의 사람을 섬기는 고넬료입니다.

 

고넬료의 얘기 들은 베드로의 고백입니다. 10:34-35에서,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를 보지 아니하시고 각 나라 중 하나님을 경외하며 의를 행하는 사람은 다 받으시는 중 깨달았다’고 고백합니다. 이 고백은 하나님은 세상적인 정의와 세상적인 기준으로 구별하지 않으십니다.

 

그리고 베드로가 복음을 전파합니다. 화평의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경건한 생활을 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기도와 구제를 하는 고넬료에게도 부족한 것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복음입니다. 구원의 복음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고넬료를 비롯하여 이방 기독교인들에게 구원의 복음을 전하려 하신 것입니다.

 

사도행전 2장에 오순절 사건 얘기가 있습니다. 이는 유대인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2:5에서 ‘경건한 유대인’이라고 명시하였습니다. 성령이 임하시고 방언을 하고 베드로의 설교를 들은 사람이 세례를 받고 이 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였다고 합니다.

 

오늘의 10장에서도 같은 사건이 일어납니다. 10:44-45에, ‘성령이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 받은 신자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이 부어 주심으로 말미암아 놀라니‘ 합니다. 그리고 47절에서 베드로가 얘기합니다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베풂을 금하리요’하면서 세례를 베풀었다고 기록합니다.

 

유대인들에게, 이방인들에게도 성령이 임할 것이라는 것은 상상도 못한 것입니다.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이 이방인들에게 일어날 것이라는 것을 상상도 못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를 위해서 고넬료에게 나타나시고 베드로를 통하여 역사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증인으로 베드로와 함께 간 욥바에서 온 할례받은 신자들도 보내신 것입니다.

베드로의 설교가 끝날 즈음에 참으로 놀라운 일이 발생하였다. 그것은 고넬료 사건의 절정으로써, 베드로가 설교하는 도중에 두 번째 오순절 사건이 발생한 것이었다. 즉 성령이 가이사랴의 이방인들에게, 예루살렘의 유대인들에게 임하였던 것과 똑같이 임한 것입니다. 첫 번째 오순절처럼, 이방인들이 방언을 말하며 하나님을 높이는 것을 들었을 때, 이러한 성령의 은사는 ‘할례 받은 신자들’(행 10:45)에게 확실한 증거가 되었습니다.

고넬료에게는 구원의 길을 알기 위해서 베드로와 그의 복음이 필요했으며, 베드로에게는 이방인들도 하나님의 계획 안에 포함되어 있었다는 것을 알게하기 위해서 고넬료와 그의 구원경험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하나님의 일을 이루어 감에 있어서 서로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입니다. 먼저 믿음을 가졌고, 도움을 준 베드로가 중요하기는 하지만, 그러나 이방인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원대한 계획을 이해하기 위해서, 베드로에게 이방인 장교 고넬료의 존재가 필요했던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MDMS

 

 

'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드로의 편견  (1) 2024.03.26
상처의 씨앗, 보상 심리  (0) 2024.03.21
고넬료 VS 베드로  (0) 2024.03.14
성령 충만의 결실들  (0) 2024.03.12
회개하면 상쾌해집니다.  (3) 2024.03.07